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금감원까지 노리는 보이스피싱

최보윤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최보윤 기자] "사무실로 걸려온 보이스피싱 전화 주의하세요"


금융감독원의 직원 공유 사이트에 올라온 글입니다.


어제(16일) 금감원의 한 직원은 수상한 전화를 받았습니다. 우체국에서 발송한 등기를 장기간 받지 않아 반송하겠다며 상담원 연결을 유도하는 전화였습니다. 상담원을 연결하자, 한 남성이 전화를 받았습니다. 그는 우선 본인 확인을 해야한다며 이름을 묻더니, 대뜸 본인 명의로 마이너스통장이 발급됐다며 추가 금융 정보를 요구했습니다.


호랑이 굴로 찾아온 '보이스피싱'입니다.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와의 전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각종 대책에도 불구하고 피싱은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 2012년 1,154억원 규모이던 피싱 피해액은 지난해 2,165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껑충 뛰었습니다.


그동안 쏟아낸 보이스피싱 근절책들을 비웃기라도 하듯 피싱 수법은 갈수록 지능화하고 있습니다. '파밍'(가짜·Pharming) 처럼 가짜 사이트를 만들어 금융정보를 빼가는 것을 어렵게 하자, 폰뱅킹 이용자를 노린 '큐싱'(QR코드+Fishing) 등 신종 기법이 등장하는 식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휴대전화로 하면 발신번호가 남다보니, 사무실 등 일반 전화로 걸려오는 보이스피싱이 늘었습니다.


피싱을 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스로 주의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모르는 사람에게 절대 금융 정보를 알려줘선 안되고, 수상한 사이트나 QR코드 등을 받았을 땐 접속을 피해야 합니다.


또 어느정도 금융 불편이 생기는 것에 대해서도 이해해 주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해 금융감독당국은 300만원 이상은 이체된 뒤 30분이 지나야 출금할 수 있도록 하거나, 통장 발급 절차를 까다롭게 만드는 등 차단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 사기에 이용되는 대포통장(실제 명의자와 사용자가 다른 경우)을 줄이기 위해 1년 이상 사용하지 않은 소액 휴면계좌를 일괄 정지 시키고, 비대면거래(온라인뱅킹 등)를 까다롭게 하는 장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이런 대책들이 금융 불편을 초래한다고 불평합니다. 하지만, 중국 등에 전초기지를 둔 거대 보이스피싱 조직들이 다양한 수법으로 물불 안가리고 덤벼드는 마당에 조금은 불편을 감수해야 할 노릇입니다. 수법이 교묘해 누구라도 피해 입기 십상인데, 범인들이 해외에 있다보니 피해 보상은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나'도 당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어느정도 금융 소비자 보호를 위한 장치에도 넓은 아량을 발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앗, 정말 놀라운데요.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기자에게 또 한 통의 보이스피싱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타이밍이 기가 막히네요. 방금 제게 걸려온 전화는 "서울중앙지검입니다."로 시작했습니다. 제 명의로 대포통장이 발급됐으니 수사에 협조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이건 좀 흔해진 수법입니다. 검찰이 절대 전화로 수사하는 일은 없으니 이런 전화에 친절히 응하지 마시고, 피싱이겠거니 하고 웃어 넘겨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금감원은 지난달 23일부터 대포통장 신고 사이트(http://www.fss.or.kr/fss/kr/acro/report/bankbook/report.jsp)를 마련하고 최대 5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조직들이 범죄에 쓸 대포통장을 구하기 위해 통장을 돈 주고 사는 경우가 많은데요. 누군가에게 '통장을 팔아라'라는 제안을 받았거나 그런 의심 거래를 알게 된 경우 신고하는 편이 더 금전적 이득입니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금까지 신고사이트에는 220여건의 의심 신고가 들어왔고 이 가운데 절반 가까이는 포상금을 받을 걸로 보여집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boyun7448@naver.com)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