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대한상의 "3분기 BSI 하락"… 中 성장둔화ㆍ엔저ㆍ메르스 영향

김이슬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이슬 기자] 상승하던 기업경기전망이 엔저와 메르스 영향으로 하반기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2400여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3분기 기업경기전망지수' 조사를 실시한 결과, 3분기 전망치는 '88'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기업체감경기를 뜻하는 BSI는 100 이상이면 이번 분기보다 다음 분기에 경기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은 것이고, 100미만이면 반대다.

대한상의는 "지난 분기 97까지 올라왔던 경기전망이 88까지 떨어졌다"며 "중국경제의 성장둔화, 엔저 등으로 인한 수출감소와 메르스 확산에 따른 내수위축, 외국인 관광객 급감 등이 체감경기에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경북에서 교직물을 생산하는 한 중소기업의 경우 최근 중국으로의 수출 물량이 뚝 떨어졌다.

중국 성장세가 주춤해지면서 중고가 의류보다는 SPA 브랜드 같은 중저가 의류로 소비가 옮아가 중고가 소재인 교직물 수요가 감소한 영향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분기 중국 수출 물량이 지난해 대비 20% 가량 줄었다"며 "하반기에도 더 나빠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수출기업 BSI전망치는 91로 내수기업(87)보다 높았다.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 전망치가 83으로 중소기업(88)보다 떨어졌다.

지역별로는 전 지역의 체감경기가 기준치를 밑고는 가운데 수도권(95), 충청권(90), 제주권(90)이 강원권(75), 대경권(76)보다 높았다.

대한상의는 "반도체와 스마트폰 관련 기업이 많은 수도권, 충청권이 자동차 부품 생산감소, 철강업 부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원권, 대경권보다 사정이 나은편"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기업들은 정부에 바라는 정책과제로 '내수진작'(49.8%), '기업 자금난 해소지원'(23.4%), '기업 인력 지원(9.4%)', 규제개선(9%), '환리스크 관리 지원(7.2%) 등을 차례로 꼽았다.

전수봉 대한상의 경제조사본부장은 "3분기 BSI가 하락했지만, 올 하반기는 내년까지 회복세를 다시 살려나갈 수 있을지를 가늠하는 중요한 시점"이라며 "미국 금리인상, 엔저, 중국경기둔화, 메르스 등 잠재적 불안요인에 대비하기 위해 각 경제주체들의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