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실망스런 하나카드 전산통합 사고

이애리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애리 기자]

하나카드가 최근 전산 오류로 체면을 구겼습니다.


하나카드는 지난 20일 각각 운영하던 하나SK카드와 외환카드의 전산통합을 진행했고, 사전에 당일 새벽 0시~5시까지 거래가 중단된다고 고지했습니다.


하지만 전산통합 이후 이틀 연속 체크카드 승인이 불통되는가 하면, 3200명 고객 계좌에서 일순간 무단으로 2억원이 빠져나가는 대형사고까지 발생했습니다.


서버에 과부하게 걸리면서 전산시스템이 불안해졌다는 게 회사측의 해명입니다. 인출된 금액은 재입금됐고, 현재는 정상화됐다고는 합니다.

그 과정에서 고객들은 큰 혼란과 불편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사고가 발생한 배경부터 수습하는 과정까지 실망스러운 게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두 회사의 통합을 선언한 때는 지난해 8월. 1년 가까이 전산통합에 매달려온 것을 감안하면 갑작스런 트래픽 증가 때문에 그런 대형사고가 이틀이나 이어진 것은 준비가 안일했다는 것을 방증합니다.


전산통합 기일을 좀 늦추더라도 더 철저하게 준비했어야 하는 대목입니다.


사고 이후 하나카드의 대응도 아쉽습니다.


왜 카드 승인이 거절됐는지, 무단인출 원인은 무엇인지, 재입금하고 나서 한동안 별도의 고지도 없었습니다.

불안하고 성난 고객들의 문의 폭주로 제대로 된 전화 상담도 안됐습니다.


하나카드는 사고발생 12시간 이후에야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올리고, 그 이후에 고객들에게 별도 사과 문자와 전화를 거는 등 '사후약방문'식 수습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앞으로 하나-외환은행 통합이 진행될텐데, 이번 사태를 비춰보면 더 큰 대형사고가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하나카드는 이번 일로 금융회에서 가장 중요한 '신뢰'라는 중요한 키워드에 크게 금이 났습니다.

어긋난 금을 메우기까지는 꽤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