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재계, "20만 청년 채용".. '질보다 양' 논란도 예상

이명재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명재 기자]


< 앵커멘트 >
심각한 청년실업 문제, 정부와 기업이 함께 해결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장년층 근로자들의 일자리를 청년들에게 돌리는 등의 방법으로 청년층 일자리를 20만개 이상으로 늘린다는 목표입니다. 이명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정부가 심각한 청년 취업난을 해소하기 위해 경제계와 함께 일자리 20만개 이상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이런 내용의 청년 고용절벽 해소 종합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오는 2017년까지 정부는 공공부문에서 5만3천명, 경제계는 민간부문에서 16만명에게 새로운 일자리 기회를 제공한다는 목표입니다.

우선 장년층이 일자리를 양보하도록 해 청년 일자리를 늘리기로 했습니다.

학교에선 교원의 명예퇴직을 연간 2천명 더 늘립니다.

연간 7500명, 2년간 1만5천명의 명예퇴직을 받아 그만큼 신규교원 일자리를 만든다는 겁니다.

기업이 임금피크제로 장년층의 임금을 깎는 만큼 청년들을 고용하면 연간 1080만원을 지원하는 '세대간 상생고용 지원제도'를 3년간 운영합니다.

공공부문에선 시간선택제 교사와 방과후 학교 교사 등 '틈새 인력'으로 청년을 채용합니다.

어린이집 교사의 휴가나 가족상 때 파견되는 대체교사를 확대하고, 관공서 공무원의 육아휴직 등 결원이 생기면 대체인력 채용을 활성화합니다.

병원에선 유휴 간호인력 재취업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중장기 간호인력 수급계획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청년들의 체험기회도 늘립니다.

중소·중견기업 인턴을 연간 5만명 수준으로 확대하고, 직업훈련도 연간 5만명이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해외에는 연간 1만명이 진출하도록 해외취업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현장음] 정은보 / 기재부 차관보
"정부와 경제계는 청년 일자리 문제가 우리 사회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국가적 과제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17년까지 청년 일자리 기회 20만플러스 프로젝트를 공동추진하기로 선언했습니다."

다만 이번 대책은 일자리의 질적 향상보다 양을 늘리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논란도 예상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명재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