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 효과...실제 문화 관련 카드소비 23.8% 증가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애리 기자] 신한카드가 ‘문화가 있는 날’ 시행효과를 카드이용행태로 분석해 본 결과, 올해 2분기 문화 관련 전반적인 카드 이용건수 규모가 지난해 같은기간 보다13.4%, 2년전에 비해 23.8%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4년 1월부터 시행된 문화의 날 행사효과가 실제 관련 업종매출 증가로 가시화 된겁니다.
또한, 최근 올해 2월부터 7월까지 6개월간 ‘문화가 있는 날’ 관련 연극, 영화, 스포츠 관람 등 문화 업종 카드결제내역을 분석해 본 결과, 행사가 열리는 매주 마지막 수요일 이용고객이 해당월 수요일 평균 이용고객수에 비해 월별로 23~61%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7월의 경우 휴가 및 방학시즌 효과와 맞불려,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대표적 문화예술거리인 대학로에서 ‘문화가 있는 날’ 매출 규모가 정상 매출 대비 최고 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 이번 문화가 있는 날 연관 산업 분석결과, 정책의지와 민간 참여가 활성화된다면, 문화산업을 통한 내수경기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신한카드 관계자는 “ 향후 빅데이터 경쟁력을 활용, 정부 정책 개발에 지속적으로 협조하는 한편, 소비심리 활성화 측면에서도 ‘문화가 있는 날’ 행사를 적극 추진할 예정” 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