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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N현장]'갑질'부터 배운 쿠팡·티몬·위메프...1년만에 또 국회에

이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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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N이 쿠팡과 티몬, 위메프 등 소셜커머스 3사의 갑질 논란에 대해 연속 보도해드리고 있는데요. 급기야 소셜3사의 대표들이 국회로 불려갔습니다. 벤처기업으로 출발했지만 대기업처럼 각종 갑질을 배워가면서 지탄의 대상이 됐기 때문입니다. 어제 국감 현장에 다녀온 이대호 기자와 함께 정리해보겠습니다.

1) 소셜커머스 3사가 왜 국정감사에 불려나올 수밖에 없었는지, 불공정거래 행위를 정리해볼까요? 먼저 티켓몬스터부터 살펴보죠.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대호 기자] MTN이 제보 등을 통해 확보한 내용과 김동완 새누리당 의원실 자료를 취합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티켓몬스터의 불공정거래 사례입니다.

▲ 부정확한 정산
- 지연배송 등 각종 페널티 물어 판매대금 감액 지급
- 납품업자 요청에도 세부내역 비공개
- 납품업체가 티몬 정산 부정확함을 증명해야만 환불해줘
- 티몬-택배사 전산오류로 인한 배송지연까지 납품사에 페널티

▲ 판매대금 지연 입금
- 주간정산 시스템 도입 불구, 2주차에야 판매대금 중 80% 지급
- 20%는 유보금으로 3주간 주지 않아..."고객 환불 대비"
- 티몬은 '통신판매업자'임에도 배송 환불 등 모든 문제 납품사에 전가

▲ 기준 없는 판매수수료
- 같은 상품 카테고리 내에서도 납품업자별 판매수수료 천차만별
- 수수료 조율 되는 사람 있고 안되는 사람 있어

▲ 납품업체 무시, 고객이 우선...'자동 환불'
- 티몬, 납품업체 동의 없이 고객 환불 완료
- 납품사가 상품 반품 받지 못해도 고객 송장번호 입력만으로 환불처리
- 실제 상품 반품 못받아 생긴 손실은 납품사에게 귀속

▲ 계약은 '입'으로 먼저
- 구두계약으로 딜 진행
- 추후 계약 조건 바뀌어도 계약서 교부하지 않아
- 일부 납품업자, 계약조건과 다른 입점비 광고비 지급 문제로 항의


2) 쿠팡은 얼마 전에 MTN이 택배비에도 수수료를 붙이는 문제를 단독보도해 드린 적 있는데요. 문제가 그뿐만 아니었다고요?

쿠팡의 불공정거래 행위 사례입니다.

▲ 그때그때 다른 수수료
- 딜 진행 때마다 수수료 달라져
- A씨, 쿠팡 첫 딜 수수료 10%로 시작, 향후 14%로 인상 요구
- 수수료 인상 요구 응하지 않을 경우 판매중단 우려

▲ 납품사도 알 수 없는 불투명한 정산
- 티몬과 마찬가지로 정산 세부내역 불투명
- 판매상품 여러 종류여도 모두 합산해 입금..."검산조차 불가능"
- 내역 확인 요청에도 묵묵부답

▲ 지연입금, 불투명 입금
- 주정산 실시 중임에도 입금시기 들쭉날쭉...50일 후 정산 사례도
- 고압적 자세도 문제...판매대금 입금 시기 "공개할 수 없다"

▲ 무료배송 강요...택배비에서도 수수료 떼가
- 쿠팡, "9800원 이상 상품은 무조건 무료배송 하라"
- 납품업체, 결국 최종판매가에 배송비 반영
- 쿠팡, 최종적으로 택배비에도 판매수수료 붙이는 결과

▲ MD(상품기획자) 각종 갑질
- B씨, 직매입 전환 강요받아...거부하자 딜 강제종료
- C씨, 로켓배송 강요받아...난색 표하자 딜 진행 안돼
- D씨에게 한달 이상 판매 약속...2주만에 판매 중단

▲ 택배사 문제도 납품업체 잘못?
- 지연배송에 칼 같은 페널티 부과...감액 정산
- 택배사 사정으로 인한 배송 지연도 협력사 책임
- 납품사 문제 아닌 택배사 문제라는 것을 납품사가 증명해야

▲ 독점공급 강요
- 경쟁업체와는 제휴 맺지 못하게 협약서 강요
- 불공정한 계약 외부노출 우려해 '비밀유지의무' 강압


3) 마지막으로 위메프 사례를 볼까요?

▲ MD 교체됐으니 수수료 올려라?
- 수수료 체계 불투명
- E씨, "위메프, MD 교체됐다며 갑자기 수수료 인상"

▲ 가장 늦은 정산...최소 2개월
- 판매대금 딜 종료 후에야 정산 시작
- 딜 종료 후 10영업일 뒤 70%, 또 10영업일 뒤 20%, 또 10영업일 뒤 10% 입금
- F씨 "중간 정산 받으려면 딜 종료해야해 부담"

▲ 불투명한 정산
- G씨 "딜 종료후 많으면 15차 정산까지 나눠서 입금"
- 임의조정 내역에 주문번호도 없어, 정산 내용 알 수 없음
- 위메프 본사에 요청해도 "일 많다며 자료 주지 않아"

▲ 고객 친화 무료반품, 협력사에는 부담 가중
- 위메프, 무료반품/교환 이벤트...판매자·위메프 반반부담으로 시행
- 미리 교환 반품해 준 배송비 내역은 확인 안돼
- 일부 납품업체에는 5:5 부담마저 사전 설명 없어

▲ MD의 갑질...별도 광고비 요구, 최저가 실행 안하면 딜 강제종료
- H씨, 딜비와 별도로 딜당 3만원씩 행사비 요구 받아
- 쿠폰은 위메프 부담 원칙...판매 늘어나니 MD가 전화로 광고비 요청
- I씨, MD로부터 실적 좋은 상품 최저가로 인하 요구 받아
- MD "다른 사이트보다 무조건 최저가로 가지 않으면 상품 내릴 수밖에 없다"
- I씨,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했더니 당일 오후 판매 중지 당해


4) 소셜커머스 3사의 불공정거래 행위를 나열만 하는 데도 정말 숨이 찰 정도네요. 어제 국정감사장 분위기도 좋지 않았겠는데요?

(가운데 줄)왼쪽부터 박은상 위메프 대표, 박대준 쿠팡 정책담당 그룹장, 신현성 티몬 대표. 사진/MTN영상 캡쳐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동완 새누리당 의원의 지적과 이에 대한 소셜커머스 3사 대표들의 입장을 영상으로 구성해봤습니다.

먼저 쿠팡 관련 질의부터 들어보시죠.

[싱크]
김동완 / 새누리당 의원
쿠팡의 경우 무료배송을 원칙으로 한다고 하지만 고스란히 판매자 부담으로 전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쿠팡과만 독점거래하도록 강요하는가 하면, 구매담당자들의 횡포로 중소기업 입장에서 보면 마진율을 예측하기 힘든 상태입니다.

[싱크]
박대준 / 쿠팡 정책담당 그룹장
일부 제품에 대한 독점공급 계약 논란이 있었는데요. 정식 계약이 아니고 상호협력에 대한 MOU다보니까 저희가 소홀히 생각을 해서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 같습니다. 향후 더 주의를 기울여서 그런 부분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파트너사들이 부당한 요구를 당하는 일이 없도록 MD들한테 더욱 더 교육을 잘 시키도록 하겠고요. 판매 카테고리별로 수수료 기준을 제정해서 파트너사들이 마진율을 예상할 수 있도록 보완하겠습니다.

김범석 대표 대신 출석한 박대준 쿠팡 정책담당 그룹장은 독점공급 강요에 대해서 '계약'이 아니라 'MOU'라면서 문제의 심각성을 흐렸습니다. 납품업체에게 그것이 주는 구속력과 위압감까지는 생각하지 않은 것이죠.

파트너사에 대한 갑질에 대해서는 'MD 개인의 문제'로 치부해버렸는데요. 얼마 전 MTN은 "위에서 시키니까 MD(상품기획자)들도 참 고통스러워한다"는 내용을 보도해드린 바 있습니다.

쿠팡은 개선 약속 이전에 현실 인식부터 잘못됐다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티켓몬스터와 관련된 국정감사 질의를 들어보시죠.

[싱크]
김동완 / 새누리당 의원
티몬의 경우, 정산의 블랙홀이라고 합니다. 정산금액이 오류가 많지만, 판매자 스스로 증빙해야 환급을 합니다. 쿠팡과 마찬가지로 배송 책임을 지지 않고 오히려 판매자에게 페널티를 부과하는 일이 많습니다.

[싱크]
신현성 / 티몬 대표이사
의원님이 말씀 주신 부분은 충분히 공감이 됩니다. 계약서 부분은 제가 알기로 시기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어도 한건 한건 다 계약을 하고 진행한다고 저는 알고 있고요. 정산 관련해서도 시스템이 과거에는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었으나 지금 많은 개선을 했고 앞으로도 성실히 개선을 더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현성 대표는 계약서 작성에 "시기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고 말했는데요. 굉장히 위험한 현실 인식입니다. 시기의 차이가 존재해서는 안 되는 것이죠.

대규모유통업법 제6조에 따르면 대규모유통업자는 계약을 체결한 즉시 납품업자 등에게 거래형태 등 계약사항이 명시된 서면을 줘야 합니다. 또한 이 계약서를 납품업자에게 줄 때까지 납품할 상품을 제조·주문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티몬은 '갑'의 위치를 이용해 일부 납품업자들에게 구두계약으로 딜을 먼저 진행하고, 계약 조건이 바뀌어도 수정 계약서를 교부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법 위반 사실을 공정위가 따져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정산 시스템도 많이 개선했다고는 하지만, 현재 납품업자들은 자신의 정산 내역을 알 수도 없고, 티몬에 이를 요청해도 알려주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티몬의 정산이 틀렸다는 사실을 '을'인 납품사가 증명해야 하는 현실도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이번에는 위메프와 관련된 질의 내용 들어보시죠.

[싱크]
김동완 / 새누리당 의원
위메프는 위메이크갑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기약 없는 정산 시스템은 판매 종료시까지 미뤄지고, 정산시 반품 교환 환불 등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판매 이벤트시 추가비용까지 요구하는 일이 있습니다.

[싱크]
박은상 / 위메프 대표이사
저희 정산 기간이 과도하게 길다는 의원님 말씀에 공감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고 곧 적용할 예정입니다. 중소상공인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소셜3사 중 대금결제가 가장 느린 위메프는 뒤늦게 시스템 개선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연말쯤이면 티몬, 쿠팡처럼 ‘주정산’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단순히 정산 기간만 앞당기는 것이 아니라 정산 내역을 투명하게 세부적으로 찾아볼 수 있게끔 제대로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또한 수수료 인상과 반품에 따른 부담 전가, 광고비 이벤트비용 전가 문제 등에 대해서는 명쾌한 답변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향후 같은 문제가 반복되는지 지켜볼 일입니다.


5) 문제가 있다면 고쳐야할 텐데, 소셜커머스 3사가 국정감사에 선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 않습니까?

지난해 10월 20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한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도 소셜커머스 3사 증인들이 불려온 적 있습니다.

당시 신동우 새누리당 의원이 주1회인 대금 결제를 문제 삼았고, 각 업체들은 시정을 약속했었는데요. 하지만 국정감사가 끝나자 태도는 달라졌고, 지금까지도 대금정산 시스템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도를 넘는 각종 갑질을 공정거래위원회가 더 이상 지켜보기만 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국감에서도 소셜3사가 개선을 약속했는데요. 실제 실행될 지는 지켜볼 일입니다. 또한 공정위가 수많은 중소상공인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얼마나 적극성을 보이는 지도 지켜봐야 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대호 (robin@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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