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50억 미만 자투리펀드, 드디어 손댄다..11월 대대적인 정리

금감원, 현재 공모펀드 중 37%에서 20%로 줄인다는 방침
박승원 기자

금융당국이 이르면 다음달 자투리펀드 일괄정리에 나서기로 했다. 올해 7월 '펀드시장 질서 확립을 위한 개선대책'(이하 펀드시장 개선대책)을 발표한 데 이은 후속 절차다. 각 자산운용사별 정리가 아닌 일정 기간에 모든 운용사가 일제히 정리에 나서는 만큼, 자투리펀드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16일 금융감독원 고위 관계자는 "오는 25일 자본시장법 시행령이 시행되면 소규모 펀드와 일반 펀드간 합병이 가능해진다"며 "그 동안 각 운용사별로 정리계획을 받았고, 금융투자협회와 쟁점사항 검토가 마무리돼 가는 만큼, 다음달 일괄정리 캠페인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투리펀드는 운용기간이 1년 이상이면서 설정금액이 50억원 미만인 펀드를 말한다. 규모가 작다 보니 다양한 주식이나 채권에 분산 투자하기가 어렵고 상대적으로 운용에서 소외돼 위험관리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특히, 규모가 작다보니 어쩔 수 없이 '몰빵' 투자를 하는 탓에 수익률 하락 위험도 크다.

금감원은 앞서 펀드시장 개선대책을 통해 자투리펀드를 연내 대거 정리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세제혜택펀드 등 해지가 어려운 자투리펀드는 대형펀드에 합병하거나 자(子)펀드로 편입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해 공모펀드 기준 36.9% 수준인 자투리펀드 비율을 연내 20%로 낮춘다는 게 핵심이다.

이미 금감원은 자산운용사 실무진과 함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지속적으로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난달 각 자산운용사들로부터 자투리펀드 정리 계획을 제출받았다. 최근엔 세제혜택 등 쟁점사항 등의 검토를 마치고 TF를 마무리했다.

이달 25일 법 개정이 시행되고 금융투자협회와 최종 협의를 마친 뒤, 이르면 다음달 일괄정리 캠페인에 나선다는 게 금감원의 입장이다. 각 자산운용사별로 따로 자투리펀드 정리에 나서는 것보다 모든 운용사와 은행, 증권 등 판매사가 공동으로 자투리펀드 정리에 나서는 게 투자자들의 저항을 그나마 줄일 수 있다는 TF 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결과다.

TF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금감원이 자투리펀드 정리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줄테니 가급적 청산을 많이 하는 방향으로 해달라고 요구했다"며 "이에 자산운용사와 판매사 모두 한 번에 자투리펀드 정리할 수 있도록 일괄정리 캠페인을 시행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투리펀드 청산 40일 전에는 펀드를 가입한 투자자에게 안내문을 발송해야 하고, 최소 30일 전에는 신문과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를 해야 한다"며 "금감원이 연내 가시적인 효과를 내겠다고 강조한 만큼, 다음달엔 일괄정리 캠페인을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다만, 자투리펀드 정리로 인한 투자자의 민원 급증이 예상되는 만큼 정리 이후의 민원 처리에 오랜 시간일 걸릴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자투리펀드에 가입해 손실을 본 투자자의 경우 원금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진 만큼, 펀드 청산에 따른 민원을 제기할 가능성이 높다.

한 자산운용업계 관계자는 "자투리펀드의 정리는 절차상 힘든 것은 아니다"며 "펀드를 청산하고 나서 불만의 소리가 들어오는데, 그것을 판매사가 처리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