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구조조정 속도낸다..연말까지 대상 대기업 선정

이재경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재경 기자]


< 앵커멘트 >
정부가 기업 구조조정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습니다. 다음달까지는 대기업 구조조정 대상을 선정하기로 했고 철강, 석유화학 등의 업종에 대해선 설비 감축을 강하게 주문하고 있습니다. 정부발 M&A설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업계에선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재경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정부가 기업들의 구조조정에도 팔을 걷어 부치기로 했습니다.

기업들이 회사채나 CP 등을 이용한 자금조달을 늘리면서 채권은행 주도로 추진해온 구조조정이 한계에 직면했다는 판단에서입니다.

정부는 기업 신용평가를 통해 워크아웃이나 회생절차 등을 추진할 대상을 고르고 있습니다.

대기업 중 구조조정 대상은 다음달까지 선정합니다.

중소기업은 이미 175개를 추려냈습니다.

구조조정도 상시화합니다.

정부는 기업구조조정촉진법을 개정해 올해말까지인 일몰을 폐지하고 문제점도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유암코 산하에 기업재무안정 PEF를 설립해 업종별 구조조정을 수행합니다.

경기에 민감한 업종은 설비 감축 등을 주문했습니다.

철강 업계의 합금철 생산 설비와 석유화학 업계의 TPA 설비 등이 대상인데 과잉공급이라는 이유입니다.

건설 업계의 구조조정을 위해선 입찰제도를 개선하고 건설사들의 재무건전성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해운 업계는 원양선사에 대한 근본적인 경쟁력 제고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업계는 좌불안석입니다.

조선업과 해운업을 중심으로 정부 발 대규모 기업 재편이 이뤄질 것이라는 설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불거진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설도 그 연장선입니다.

해운 업계에선 현대상선 매각설까지 불거지면서 지원은 없이 구조조정만 강행한다는 불만이 터져나오기도 했습니다.

기업이나 업종별로 처한 개별적인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일방통행식 처방이라는 지적입니다.

정부의 대기업 구조조정 드라이브가 어떤 양상으로 전개될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leejk@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