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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성·건설여건 고려한 제주 제2공항... 토지보상 갈등 고조

이명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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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명재 기자]


< 앵커멘트 >
제주 제2공항 부지로 선정된 성산읍 지역은 산이나 오름이 없어 자연환경을 훼손하지 않고, 바다 매립도 불필요해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이런 장점에서 불구하고 지역주민들과의 토지보상 문제로 사업 추진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이명재 기자가 직접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 리포트 >
제주 제2공항이 들어서는 성산읍 지역입니다.

모두 495만 제곱미터에 달하는 이곳에 오는 2025년까지 신공항이 건설될 예정이며, 연간 2500만명의 항공여객을 수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제주 지역은 항공교통이 전체 교통수단의 89%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기존 제주공항의 경우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습니다.

이곳 성산읍 일대는 항공기의 공역과 운항, 그리고 건설여건 등 다양한 입지조건을 고려해 신공항 부지로 선정됐습니다.

[인터뷰] 현학수 / 제주도청 공항확충지원팀장
"공역부분이 겹치지 않는 지역을 선택했고, 다른 대안보다 사업비가 4조1천억이 소요되는 등 최소화됐다고 봐서 최종 후보지로 결정했습니다."

중요가치인 환경보존에도 우선을 뒀습니다.

[기자 스탠드업]
"이 개발부지는 평지에 위치해 있어 산을 깎거나 자연환경을 훼손하지 않고, 소음 피해도 최소화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주시는 타당성조사와 공항 건설 기본계획 수립 등의 관련절차를 거친 뒤 지역 주민들을 위한 피해보상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소음 피해가 예상되는 곳의 주민들을 다른 지역의 대체 주택으로 이주시키거나 부지 주변을 상업지역으로 공영 개발해 개발이익을 공유하는 형태 등의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그러나 해당지역 주민들은 토지보상 문제로 반발하고 있습니다.

[녹취] 지역 주민
"(토지를) 수용 당하면 정책적인 부분이니까 보상에 대해 신경쓸 수 밖에 더 있겠습니까. 결론이 그거 같아요. 누구는 복받았는데 누구는 피해본다 이런 생각하니까 당연히 편하지가 않죠."

제주도청은 피해부분과 이주대책, 주변 발전계획 등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대로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실제 피해가구 산정과 토지보상 등이 현실적으로 3~4년 뒤에나 이뤄질 전망이어서 부지 선정과 사업추진을 둘러싼 갈등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명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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