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204개 지정...내년부터 3년간 적용

박수연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수연 기자] 내년부터 공공기관에서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을 구매할 경우 중소기업자간 경쟁입찰을 통해 해당제품을 직접생산하는 중소기업과 우선적으로 계약해야 한다. 또 원칙적으로 3년간 중견·대기업의 공공조달시장 납품이 제한된다.

중소기업청은 내년 1월1일부터 3년간 적용될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204개를 지정·고시했다고 오늘(30일) 밝혔다.

지정된 204개 중 신규로 지정된 제품은 디지털영상정보안내시스템, 서버 및 디스크어레이, 전시및행사대행업 등 13개 제품이다. 기존 제품 중 고무발포단열재, 애자, 공기살균기, 파쇄기 등 14개 제품은 지정에서 제외됐다.

특히 그동안 중견·대기업계와 이견이 있었던 개인용컴퓨터, 전자칠판, 디지털영상정보안내시스템 등은 품목별 심의를 통해 지정됐다.

개인용컴퓨터의 경우 지난 2013년 최초 지정 이후 해당업종의 창업 및 고용효과가 뚜렷하고 시장에서 좋은 반응으로 재지정됐다.

전자칠판은 대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사립학교에 납품할 수 있도록 특이사항에 '사립학교제외'를 명기하는 것으로 지정됐다.

디지털영상정보안내시스템의 경우 중소기업이 생산하기 힘든 일부 고기능 제품에 대해 대기업제품이 공공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됐다.

콘크리트파일의 경우 제품의 수급문제를 감안해 공공시장의 20% 범위내에서 중견·대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일부시장을 개방했다.

중기청 관계자는 "13개 신규제품을 통해 약 1조3000억원 공공시장이 중소기업 시장으로 신규 확보되는 등 총 204개 제품의 31조원 규모의 공공시장이 중소기업에게 열린다"며 "공정한 경쟁을 통해 중견·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징검다리 제도가 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