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슈N현장] 올해도 바이오헬스 산업 주목해야 하는 이유?

정희영 기자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지난해 바이오, 제약 산업에서 굵직한 성과가 나오면서 주목을 받았었죠. 올해도 성장 모멘텀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정부가 바이오헬스 산업을 국가 신성장 동력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발표한 후 잇따라 투자활성화방안 등 구체적인 세부 계획도 내놓고 있습니다. 오늘 정부의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계획에 대해 취재기자와 자세히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오늘 스튜디오에 산업2부 정희영 기자 나와 있습니다.

< 리포트 >
1. [앵커]정부가 바이오헬스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내년 '바이오헬스 세계 7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도 내보였는데요. 먼저 이 시장이 얼마나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 살펴봐야 하지 않을까요? 정 기자 시장 성장 전망에 대해 설명해 주시죠.

[기자] 네. 전세계 바이오헬스산업의 시장 규모는 7조2000억 달러, 우리 돈으로 8500조 원 규모라고 정부는 추정하고 있는데요.

전세계가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만큼 앞으로 바이오헬스 산업은 더 빠르게 성장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급속한 고령화로 의료 분야에서 지출이 크게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도 의료보건비 지출액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요. 지난해 9월까지 누적 의료보건비 지출액은 28조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6.6% 증가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세계 바이오헬스 시장이 우리나라 3대 주력 수출산업인 반도체, 화학, 자동차 세계 시장 규모를 모두 합친 것도보다 앞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현재 바이오헬스 산업은 태동기에 있기 때문에 빠르게 시장을 육성한다면 기술선점에 따른 시장 지배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바이오헬스 시장 규모는 220조 원으로 전세계 시장 점유율이 2% 수준입니다. 전세계 순위는 10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정부는 우리나라는 충분한 성장 잠재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방문규 보건복지부 차관의 발언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싱크]방문규 / 보건복지부 차관
"세계가 주목하다시피 성장잠재력이 매우 높은 산업이라 하겠습니다. 임상 시험의 인프라, 첨단의료장비 및 병원 IT 시스템, 건강정보 DB 등 세계적 수준의 보건산업 인프라와 ICT 기술 융합 능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정부는 내년까지 바이오헬스 산업을 육성해 시장 규모를 320조까지 키우겠다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세계 시장 순위를 7위로 올라서게 됩니다.

2.[앵커]내년 '바이오헬스산업 세계 7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실행 계획도 궁금한데요. 먼저 의료한류 붐을 키우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고요.

[기자]그렇습니다. 정부는 한국의료의 세계적 브랜드화, ICT 융합 기반 의료서비스 창출, 제약·의료기기 산업 미래먹거리로 육성 등의 과제를 내놨습니다.

먼저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환자와 국내 의료기관의 해외 진출을 확대해서 한국의료를 전세계적으로 브랜드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환자를 지난해 28만명에서 올해 40만명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는데요.

이를 위해 피부과, 성형외과를 찾는 외국인에게 오는 4월부터 1년간 부가가치세 10%를 환급해주기로 했습니다.

또 외국인환자들의 원활한 의사소통 지원을 위해 1:1상담과 통역 등의 서비스가 제공되는 종합지원창구도 2월 중 개설키로 했습니다

또 해외진출 의료기관도 141개에서 올해 155개로 확대하기로 했는데요.

한국의료의 글로벌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해외 지역별 맞춤형 전략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중동 지역의 경우 의료기관 진출 뿐만 아니라 건강보험 연수, 제약 수출, 병원정보시스템 수출 등 고부가가치 패키지를 함께 수출한다는 것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3. [앵커]지난해 굵직한 성과를 낸 제약과 바이오업계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죠? 이 부분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시죠.

[기자]그렇습니다. 정부는 제약, 바이오 산업을 미래 먹거리 육성해 제2, 제3의 한미약품 성과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실 지난해 제약산업에서 9조3000억원의 기술수출 성과가 나오면서 미래성장동력산업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는데요.

국내 제약산업이 내수 시장에서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서 해외 시장 선점에 힘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겁니다.

정부는 우선 1500억 원 규모의 '글로벌 헬스케어 펀드'를 만들어서 해외 임상 등을 지원키로 했습니다. 또 신약개발을 돕기 위해 첨단의료복합단지 내에 임상시험센터를 건립키로 했습니다.

제약, 바이오 산업의 성장 거림돌이었던 규제도 대폭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국내 제약업계가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았던 것도 약가 개선이었는데요. 정부는 세계 최초로 허가받은 신약이나 해외에 진출하는 신약은 약값 책정 시 우대하기로 했습니다.

또 희소난치성 질환 치료제의 심사 기간을 줄이고, 안전성과 유효성이 개선된 바이오 의약품을 신속 심사 대상에 선정해 허가를 앞당기기로 했습니다. 또 유전자치료제,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지원규모도 키우기로 했습니다.

4. [앵커]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도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어제는 바이오의약품 분야 투자활성화 방안도 발표됐습니다.

먼저 건강관리서비스 시장을 새로운 시장으로 키우겠다고 했던데요. 건강관리서비스 시장이 뭔지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인지 설명해 주시죠.

[기자] 건강관리서비스는 ICT와 웨어러블기기 등을 활용해 건강관리를 유도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 맞춤형 식단·운동 프로그램을 만들어주거나 금연 등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만성질환을 예방하도록 하는 겁니다.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건강관리서비스업은 미래유망산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미국, 일본 등 해외에서는 이미 전문적인 건강관리회사들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경우 건강관리서비스 시장 규모는 1988년 1억2000만달러에서 지난 2008년 2억2000만달러로 커졌습니다.

사실 시장 가능성은 크지만 그동안 의료행위와 구분이 불명확해서 민간 부분에서 투자가 이뤄지지 못했는데요.

정부는 오는 3분기까지 건강관리서비스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시장을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찬우 기획재정부 차관보의 브리핑 내용 살펴보시겠습니다

[싱크] 이찬우 / 기획재정부 차관보 1
(어제자 기사. 1번째 싱크: 정부, 건강관리서비스 산업 키운다! …의료행위 구분 가이드라인 발표)
"건강관리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의료행위와 건강관리서비스를 명확히 구분해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5. [앵커]의료행위와 건강관리서비스를 명확히 구분하는 것이 핵심이 될 것 같은데요. 건강관리서비스 활성화에 대한 의료계의 반응도 궁금합니다.

[기자]일부에서는 건강관리서비스가 사실상 '의료 영리화'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사실 건강관리서비스는 새롭게 내놓은 카드가 아닙니다. 이미 2010년과 2011년 의원입법으로 건강관리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관련법 개정이 추진됐지만 의료영리화 우려가 강력히 제기되면서 무산됐습니다.

의료계에서는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 등을 위해서는 공공의료 확충 등 정부의 역할을 확대해야 하는데 오히려 이를 민간에 넘기는 것은 결국 의료서비스의 산업화 및 영리화를 추진하겠다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6. [앵커] 그렇구요. 이 외에도 신약개발 등 기업의 혁신활동을 촉진하는 방안도 마련됐죠. 제약산업의 약가기준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구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글로벌 진출 가능성이 높은 신약의 약가 평가기준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국내 제약사의 의약품 수출이 확대되면서 글로벌 시장 상황에 맞는 약가 기준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요청이 제약업계에서 끊이지 않았습니다.

가격을 낮추는데 포커스 맞춰는 국내 약가정책으로 인해 신약 가격이 외국에 비해 낮게 책정된다는 겁니다. 해외 국가 수출시 국내에서 산정된 약값이 가격 기준으로 작용하면서 수출에 부정적인 영햐을 주게 됩니다.

이에 정부는 글로벌 진출 신약·바이오의약품에 대해 약가 우대기준을 마련하고, 글로벌 진출 가능성이 높은 신약의 약가 평가기준을 마련키로 했습니다.

세부평가 기준안을 마련,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르면 3월부터 시행할 계획입니다 .

또 바이오의약품 특성·임상적 유용성 개선정도 등을 반영한 바이오의약품 약가 산정기준안도 마련키로 했다.

이 외에도 산업 트렌드에 뒤쳐지는 규제로 인해 산업 발전이 저해되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그레이스존을 해소하는 제도를 마련키로 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개발중인 서비스가 의료행위에 포함되는지 문의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판단해 회신하겠다는 겁니다.

[앵커] 그렇군요. 올초에도 제약, 바이오 산업에서 해외 진출 성과가 나오고 있는데다 정부까지 바이오헬스 산업의 육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정책적 지원하겠다고 밝히고 있는 만큼 올해도 바이오헬스 산업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겠네요. 정희영 기자 수고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산업2부 = 정희영 기자 (hee082@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