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공원 만들고 땅 받고…건설사들 새먹거리 눈독

변재우 기자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정부가 대규모 택지지구 공급을 중단하면서 건설사들이 새 아파트 지을 땅 마련에 고심중입니다.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 공원조성을 돕고 그 댓가로 얻는 부지에 건설사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습니다. 변재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경기도 도심에 자리한 근린공원입니다.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평일 오전인데도 운동을 하거나 게이트볼을 즐기는 시민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공원은 전체 부지가운데 약 20%만이 시민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1954년 전체부지가 공원으로 지정됐지만 사업비 부족 등을 이유로 대부분의 부지가 개발되지 못하고 방치된 겁니다.

"이런 크고 작은 도심 속 공원 개발에 건설사들이 최근 눈독을 들이기 시작했습니다."

부지활용을 고민하던 지방자치단체들이 공원조성을 댓가로 남는 부지를 떼어주는 방식으로 건설사 참여를 유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도시공원 개발특례에 따라 민간기업이 공원을 조성하고 지자체에 70%를 기부채납하면 나머지 30%에 해당하는 부지를 주거시설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정부의 대규모 택지 공급이 오는 2017년까지 끊기게 돼 이같은 공원조성 사업은 건설사들에겐 유용한 부지확보 수단입니다.

게다가 장기미집행된 도시계획공간들이 오는 2020년이면 일제히 지정 효력을 잃게돼 지자체들도 민간업체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롯데건설 관계자
"토지 등 공급할 수 있는 지역이 제한된 상태에서 공원을 민간투자 개발을 통해 진행할 수 있게 되면 건설업계로서는 새먹거리로 부상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다음달 롯데건설은 의정부 직동공원 개발과 함께 1,800여 가구 분양에 처음 나섭니다.

대림산업도 의정부 추동공원 조성에 나서고, 그 외 원주, 천안, 청주 등의 공원개발도 잇따라 추진될 예정입니다.

수도권 택지지구에서 아파트용지를 찾기 어려워진 건설사들이 새 사업터를 찾기 위해 공원조성화 사업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변재우입니다.(perseus@mtn.co.kr)

[머니투데이방송 MTN 건설부동산부 = 변재우 기자 (perseus@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