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SK엔카직영, 중고차 진단 점수제 도입

방명호 기자


SK엔카직영이 국내 최초로 중고차 진단 점수와 등급을 공개한다.

국내 최대 중고차 매매 전문기업 SK주식회사 엔카(총괄대표 박성철)는 중고차 매물에 10점 만점의 점수와 5개 등급을 매겨 소비자가 매물 상태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중고차 진단 점수제’를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

중고차 진단 점수제는 각 매물의 사고, 성능, 소모품, 연식, 주행거리, 편의장치 등 6개 부문 174개 항목을 진단해 10점 만점의 점수와 5개 등급으로 보여준다.

△자동차의 42개 골격과 패널의 교환 또는 판금을 확인해 사고 부위에 어떠한 수리가 이루어졌는지 확인 △33개 주요 부품의 미세 누유나 소음 발생 여부, 주행거리 확인, 21개 소모품의 현재 상태 또는 점검, 교환 필요성 △연식(자동차 등록일 기준) △각 차종의 월 평균 주행거리 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주행거리를 181개 구간으로 나눠 평가 △56개 편의장치의 순정 여부, 작동 상태는 물론 선루프, 열선 시트, 가죽 시트 등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편의장치 유무 등을 진단한다.

2013년 5월에 등록된 60,000km를 주행한 SUV를 진단할 때 보닛, 펜더, 도어와 같은 외부 패널이 교환됐다면 사고부문에서 이에 상응하는 점수가 깎인다. 편의장치부문에서는 장착돼있지 않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편의장치에 대한 진단, 연식부문에서는 자동차 등록일 기준으로 개월 수에 따라 감점이 된다. 주행거리부문에서는 SUV의 월 평균 주행거리를 얼마나 초과했는지를 확인하여 점수를 매기는 등 총 6개 부문의 점수를 종합해 최종 진단 점수를 산출한다.

진단 점수를 기반으로 한 5개(E, N, C, A, R) 등급도 함께 볼 수 있다.

가장 높은 점수의 매물은 E(Excellent) 등급을 받게 되며, 이후 N(Nice), C(Common), A(Average) 등급으로 이어진다. R(Reasonable) 등급은 연식이나 주행거리가 길어 점수는 낮지만 가격이 저렴해 예산이 한정된 소비자에게 적합한 매물이다. 구매 후 꼼꼼한 자동차 관리가 필요하다고 진단해 SK엔카직영의 보증 서비스를 통한 구매를 권장하는 매물이다.

SK엔카직영은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중고차 진단 점수와 등급을 제공하기 위해 창립 이후 약 47만 대의 중고차를 판매하며 쌓아온 진단 기술과 정보를 내부 시스템으로 구축하는 등 소비자에게 중고차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왔다.

최현석 SK엔카직영 직영사업부문장은 “중고차 진단 점수제는 모든 매물에 점수와 등급을 매겨 소비자에게 중고차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혁신적인 서비스다”며 “소비자들이 중고차를 구매할 때 믿을 수 있는 정확한 정보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중고차 진단 점수제를 고도화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방명호 기자 (bangmh99@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