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뉴스제휴평가위, '기사 내 아웃링크' 어뷰징 제재 추가

박소영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소영 기자]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제휴를 심사하는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지난 1일 정례회의를 열고 기사 하단에 노출되는 아웃링크에 대한 제재 규정을 신설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기사 내 아웃링크는 기사 하단에 각 언론사가 추가해서 보내주는 링크를 말한다.

최초에는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사와 관련한 기사를 보여줬지만 최근에는 연관성이 없는 링크를 기사 본문에 삽입해 포털에 송고하는 형태로 변질되고 있다는 것이 제휴평가위측 의견이다.

평가위는 "이러한 어뷰징 행위는 저널리즘 가치를 훼손하고, 검색품질을 떨어뜨려 이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하는 대상이라 판단했다"며 "이에 평가위는 가급적 빠른 시간 내 이와관련한 구체적인 평가 기준과 제재 방식을 확정해 규정에 포함하여 공개하고, 곧바로 시행한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 평가위는 지난 달 1일부터 심사 중인 제1차 뉴스검색제휴 결과를 다음달 27일 발표할 계획이다.

신규 뉴스검색제휴를 신청한 언론사는 네이버 470곳, 카카오 225곳 등 총 695곳이다.

더불어 지난달 중 부정행위가 적발된 언론사 5곳에 대해 경고처분을 했다고 밝혔다. 5개 매체 중 3곳은 소명자료를 제출하고 이의신청을 했지만 평가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소영 기자 (cat@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