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진해운-현대상선 당장 합병 없다"…용선료 협상 등 우선

최보윤 기자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정부가 조선과 해운 등 취약업종에 대한 구조조정 방향을 밝혔습니다. 추가 인력 감축 등 강력한 구조조정을 추진할 계획임을 시사하면서도 기업 통폐합 등 정부 주도의 '빅딜'은 시기 상조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최보윤 기잡니다 .

< 리포트 >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합병 논의에 대해 "아직은 시기 상조"라고 분명히 했습니다.

임 위원장은 오늘 오전 범정부 협의체를 통해 확정한 산업별 구조조정 추진 계획을 밝히는 기자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임 위원장은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두 회사의 합병방안을 논의하는 것은 시기 상조일뿐만 아니라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임 위원장은 "현대상선은 경영정상화를 위한 용선료 협상과 사채권자 채무조정, 자율협약 채권자 채무조정 등 3단계의 과정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이들이 3단계 과정이 성공적으로 이행되는 경우 12억 달러 규모의 신조 지원 등 선대 개편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8조원대 부실을 낸 조선 3사에 대해서도 정부 주도의 '빅딜'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임 위원장은 "소유주가 있는 대형사를 상대로 기업간 자율이 아닌 정부 주도로 합병을 강제하거나 사업부문간 통폐합 등 소위 '빅딜'을 추진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고 말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과 관련해서는 다음달까지 경영상황별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해 상황별로 인력과 임금, 설비 감축 등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당초 계획보다 추가 인력 감축과 급여 체계 개편, 비용 절감 등 자구계획 수립을 요구할 방침입니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도 채권단을 통해 인력 감축 등 자구 계획을 추진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정부는 원활한 기업구조조정 추진과 부작용 방지를 위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의 자본 확충 방안과 회사채 시장 안정, 고용 지원 방안 등을 추가 논의해 보완대책을 조만간 내놓을 방침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 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최보윤 기자 (boyun7448@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