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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ㆍ해운 "구조조정 반대" 한목소리...대안 마련 촉구

김이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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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정부의 구조조정 방침에 따라 대규모 실직 위기에 휩싸인 조선업종 근로자들이 "고용 보장없는 구조조정은 안된다"며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해운업계도 정부 주도의 인위적인 구조조정에 반대하고 있어 진통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조선업종 근로자들이 정부의 구조조정 방침이 나온지 하루 만에 구조조정 반대 시위를 열었습니다.

조선 노조연대는 서울 광화문 금융위원회 앞에서 집회를 갖고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즉각 중단하고 대량 실직이 예상되는 조선업을 '특별 고용위기 업종'으로 지정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인터뷰] 김상구 / 금속노조위원장
"조선업 뿐아니라 지역을 우리의 위기 특구로 지정해서 노동자들의 실업급여 확대와 기간 연장, 교육훈련 지원 등 사회 안전망 대책을 강력히 요구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구조조정 계획에 반발해 오는 29일 상경 투쟁도 예정해 놓고 있습니다.

'용선료 협상 결과를 지켜본 후 법정관리 여부 결정'이라는 최후통첩을 받은 해운업계도 전전긍긍하고 있습니다.

해운업계로서 최악의 경우는 두 선사가 국제 해운동맹을 잃게 되는 건데, 정부도 해운과 항만 등 각 업계 대표자를 소집해 대응책 마련을 주문한 상태입니다.

한국선주협회는 국적 원양선사 부재로 우리 경제에 미칠 파급 효과를 조사했더니, 연간 손실 규모가 18조원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협회는 두 선사의 매출 감소분인 약 15조원에다 이중 국내 소화 물량이 해외선사로 이전되며 2조원의 추가 손실이 뒤따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인터뷰] 조봉기 / 한국선주협회 이사
"현대상선, 한진해운이 없으면 해외 선사들이 부산항에 기항하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다. 그런 배들이 상하이로 가는 경우가 많아질 것"

앞으로 이어질 본격적인 구조조정 과정에서 우려되는 대량 실직 사태가 현실화되면 정부와 해운.조선 업계의 갈등이 보다 커질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이슬 기자 (iseul@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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