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VR 육성 위해 3개 부처 머리 맞대…상암 DMC 가상현실 메카 조성

김주영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주영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와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3개 부처가 가상현실(VR) 육성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3개 부처는 주요 VR기기 업체와 함께 3일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최상목 기재부 1차관 주재로 가상현실(VR) 간담회를 가졌다.


각 부처는 VR 관련 기기제조·콘텐츠·통신·방송 등 다양한 업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업계의 애로사항을 듣고 정부의 지원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간담회에서 미래부는 하반기 중 상암 DMC에 중소 VR업체 지원을 위한 성장지원센터를 마련해 유망 VR기업 입주를 지원하고 임대료를 면제하겠다고 전했다.


또 공동제작센터를 정비해 실감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촬영장비, 관련 시스템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오는 10월 처음 추진하는 'VR 개발자 대회' 등을 통해 VR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 기업 간 생태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모바일 게임에 한해 허용되고 있는 게임물 자체등급분류제를 청소년이용불가·아케이드 게임을 제외한 모든 게임물로 확대하는 게임산업법 개정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다만 규제합리화에 따른 부작용에 대해서는 자체등급분류 사업자에 대한 사후관리 수단도 함께 마련해 아동·청소년 보호에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미래부와 공동으로 추진중인 VR 콘텐츠 저작 기술개발을 ‘오픈 소스형’으로 추진해 다양한 수준의 개발자가 쉽게 접근해 활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기재부는 융복합 신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부의 규제개선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우선 신성장 분야에 80조원의 정책금융을 지원할 예정으로 현재 세부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문화콘텐츠 진흥세제를 신설해 영화·방송 콘텐츠 제작비의 최대 10%를 세액공제할 계
획이다.


이와 함께 VR과 같은 신산업의 경우 초기시장이 작아 중소기업이 판로개척에 어려움이 큰 만큼 공공부분이 선도적으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부분을 검토하기로 했다.

최 차관은 간담회를 마무리하면서, 정부가 융복합 신산업과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하고, 기업의 적극적인 기술개발과 투자를 당부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주영 기자 (mayb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