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면세점 바닥에 물이?...준비 없던 두산의 준비 안된 면세점

이대호 기자

"좁다"

두산이 지난 20일 문을 연 서울 동대문 '두타면세점'.

개장 첫날 이곳을 찾은 사람들은 대부분 브랜드 관계자 아니면 기자들이었는데, 그들의 입에서는 "좁다", "헷갈린다"라는 말이 자주 나왔다.

▲ "7층이 1층이에요"

서울 동대문 두산타워에 위치한 두타면세점은 7층을 D1층으로 표기한다. 쇼핑몰과 차별점을 두기 위한 전략이지만 오히려 헷갈린다는 반응이 많았다.


두타면세점은 동대문 두산타워 상층부 7층부터 모두 9개 층을 쓴다.

총면적은 1만 6,825제곱미터로 작은 편이 아니다. 그러나 비슷한 면적을 4~5층으로 소화하는 다른 면세점과 달리 두타면세점은 9개층에 걸쳐 있다. 각 층별 면적이 훨씬 좁다는 뜻이다.

두타면세점은 7층을 D1층이라고 표기한다. 기존 8층은 D2층, 9층은 D3층이 되는 식이다. 두산의 이니셜 'D'를 활용했다고 한다.

아래층 오피스·쇼핑몰 등과 차별점을 두기 위한 전략인데, 오히려 더 헷갈린다는 평가다. 기자단 투어에서도 계속 "그래서 여기가 몇층이냐"는 물음이 터져나왔다.

▲ 바닥에 물 샌 자국?

두타면세점 D7층 D9층 엘리베이터 앞 바닥. 누수 현상으로 착각이 들 정도로 바닥 마감 상태가 불량해 보였다.


일부층 바닥 마감이 매우 부실했다. 누수 현상이 일어났나 착각이 들 정도였다.

값 비싼 대리석까지는 아니더라도 다른 면세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타일은 아니었다. 쇼핑몰이라면 이해할 수 있을 정도지만 면세점에 썩 어울리는 모습은 아니었다.

D9층 토산품 매장과 D7층 영패션 매장 바닥이 특히 그러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상품을 파는 매장은 홀대했다는 인상이 강했다. 다른 층 매장에는 대리석이 깔려 있었다.

두타면세점 D7층과 D9층 국산품 중저가 매장 바닥 상태가 상대적으로 더 나빴다.


▲ 낮은 천장, 거울로 극복...면세점에 공장식 인테리어?

두타면세점 낮은 천장. 두산은 조금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기 위해 천장을 거울로 꾸몄다.


두타면세점 대부분 매장은 기존 사무실 자리였다고 한다. 그 때문인지 천장 층고가 매우 낮았다.

두산은 이를 만회하기 위해 천장에 거울을 달아 답답한 느낌을 완화시키려 했다. 그러나 다른 면세점을 가 본 사람이라면 낮은 천장에서 오는 답답함을 피할 수 없어 보였다.

두타면세점 일부 천장은 이렇게 '노출식 인테리어'로 돼 있다. 고급화가 핵심인 면세점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스타일이 아니다.


특히 노출된 천장 마감재는 아쉬운 부분이었다.

인더스트리얼, 노출 스타일도 하나의 인테리어 방식이긴 하지만, '고급화'를 추구하는 여타 면세점의 전략과는 매우 다른 모습이었다. 이곳이 카페나 일반 쇼핑몰이었다면 크게 신경 쓰이지 않았을 수도 있다.

▲ 명품 없는 면세점

명품 패션 매장이 들어설 D5층. 아직 통째로 공사 중이다. 두산 측은 오는 8월이면 이곳도 문을 열 것이라고 밝혔다.


명품 패션 브랜드가 들어설 D5층은 통째로 가려져 있었다. 오는 8월경이면 모습을 드러낼 것이라고 한다. 이번 개장이 '프리오픈'인 것을 감안하면 실망보다 향후를 기대하는 편이 나을 것 같았다.

다만, 루이비통, 샤넬, 에르메스 등 이른바 빅3 브랜드 유치 소식은 없었다.

또한 초고가 명품까지는 아니더라도 경쟁사들이 대중적인(?) 명품 패션 브랜드 몇개는 갖춰 놓고 문을 연 것과 크게 비교됐다.

▲ 개장일 연기까지 한 건데...

두산은 면세점 개장일을 이틀 연기하기도 했다. 개장을 미루면서까지 준비할 시간을 더 가졌다는 측면에서 아쉬움이 크다.

두산의 개점 연기는 신세계디에프가 '특허 취득 후 6개월 내에 문을 열라'는 정부 방침을 따르기 위해 지난 18일 프리오픈을 단행한 것과 대조적이었다.

앞서 작년말에 프리오픈한 HDC신라면세점과 한화갤러리아면세점도 6개월 내 개장을 하기 위해 밤샘 공사를 펼친 바 있다.

두산 측은 '6개월 이내'라는 것은 특허 취득일로부터 6개월 안에 '개장 준비'를 마치면 된다는 뜻이라며, 관세청으로부터 지난 17일 특허장을 교부 받았으므로 실제 개장일은 업체가 결정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산의 이같은 설명에 한 면세점 관계자는 "그럼 어떻게 해서든 개장일을 맞추려고 고생한 우리는 바보냐?"고 되물었다.

▲ 믿을 건 송중기

두타면세점 D3층 '태양의 후예관'. 두산은 '송중기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두타면세점은 송중기를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한국과 중국 고객 모두에게 강하게 어필하기 위해서다.

또한 두타면세점 D3층에 '태양의 후예관'을 마련했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 세트장 모형을 설치했고, 송중기 등신대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도 만들어 놨다. 두타면세점에서 가장 볼만한 곳이 이 세트장이었다.

다만 이곳은 '임시관'이다. 약 6개월 정도 선보일 예정이고, 명품 브랜드 입점이 확정되면 매장으로 변경할 계획이라고 두산 측은 설명했다.

개장 초반 '명품 없는 면세점'을 '송중기 효과'로 얼마나 커버할 것인지가 관건인 셈이다.

▲ 면세점 준비 없던 두산?

작년 9월, 두산그룹이 갑자기 서울시내 면세점 특허전에 참여하겠다고 밝혔을 때 많은 이들이 의아해 했다.

두산은 과거 OB맥주, 소주 처음처럼, 버거킹, KFC, 두산동아 등을 모두 매각하는 등 유통사업을 접은 바 있다.

장기간 면세사업을 준비해왔다면 2015년 상반기에 펼쳐진 '신규특허전'에 도전했을 터.

불과 반년 전 '신규특허'에는 도전하지 않다가 롯데면세점(호텔롯데)과 워커힐면세점(SK네트웍스)이 '재승인'을 받는 성격의 특허전에 뛰어들었으니 의구심이 더했다.

면세산업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어느 날 갑자기 회장님이 '우리 면세점 사업 할 거니까 준비하라'고 해서 그때부터 실무 준비가 시작됐다"며 두산의 특허 취득 뒷얘기를 전하기도 했다.

▲ 매출 6,000억원 롯데 특허 빼앗은 곳인데...

지난 20일 기자간담회에서 이천우 두산 부사장은 "아직 면세점 내 모든 매장이 문을 열지 않아 매출 수치 조정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첫해 매출 목표 5,000억원 달성이 쉽지 않을 것임을 시인한 것이다. 앞서 매출 5,000억원 목표치도 지난해 특허를 취득한 면세점 가운데 가장 낮은 것이었다.

두산의 이런 '준비 안 된' 모습은 이곳이 매출 6,000억원대 면세점의 특허를 빼앗아 간 곳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더욱 씁쓸하다. 두산이 지난해 11월 취득한 서울시내 면세점 특허는 기존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것이었다.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의 지난해 매출은 6,112억원. 1년 사이 26.79% 급증할 정도로 성장세도 가팔랐다.

특허전을 두고 뒷말이 많았지만 어찌됐든 두산은 특허를 취득했고, 그룹 상징이기도 한 두타에 면세점을 열었다.

두산은 이제 증명해야 한다.

사람들이 "두산이 특허를 어떻게 따냈을까" 의심하기 보다 "이래서 따냈구나"라고 감탄하게 만들어야 한다.

두산에게 주어진 숙제이자 풀어야 할 난제이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대호 (robin@mtn.co.kr)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대호 기자 (robin@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