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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차가 환경오염 주범? ...오락가락 정책에 차업계 '황당'

최소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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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디젤차'가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몰리면서 경유값 인상 추진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클린디젤 확산 정책에 따라 디젤차 기술개발에 주력해온 자동차 업계는 당혹해하고 있습니다. 최소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2010년 정부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겠다며 '클린디젤'을 표방했습니다.

유럽차들에 비해 한발 늦게 디젤차 기술 개발에 뛰어든 완성차 업체들은
이제서야 겨우 기술격차를 좁히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뜬금없이 디젤차가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몰리자 당혹스러워합니다.

자동차를 포함한 도로이용오염이 전체 미세먼지 배출량의 10% 수준인데도 디젤차를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몰아 경유값부터 올리겠다는 식의 대응도
이해하기 힘듭니다.

[녹취] 자동차 업계 관계자
"미세먼지의 주범이 디젤차도 아닌 상황이고 환경오염물질을 보면 가솔린은 3배 정도 이상 CO₂ 배출이 지금도 많은 상황이고."

[녹취] 자동차 업계 관계자
"국민들 같은 경우 디젤차 산 사람들은 무슨 죄냐고요 환경부가 사래서 샀는데 이제 와서 디젤값 올린다면..."

국내 자동차 시장은 이미 디젤차가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상황.

경유값을 올린다고 당장 디젤차가 줄어드는 것도 아니고 트럭이나 용달차 등 생업용으로 쓰는 서민들의 부담만 키울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필수 /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
"친환경차의 인센티브를 크게 해서 소비자가 '디젤 승용차보다도 친환경차가 경제적으로 이득이 된다'라는 이미지를 심어줘야 합니다.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이나 산을 보는 전체를 보는 시각이 중요합니다."

결국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의 대중화를 앞당기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책이라는 지적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소라(solarc@m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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