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롯데홈쇼핑 불똥 경쟁사까지…중소협력사 "미래부 대책 탁상공론"

유지승 기자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롯데홈쇼핑이 6개월간 황금시간대 영업정지라는 사상 초유의 징계를 받은 가운데 미래창조과학부가 다른 홈쇼핑 사장단을 소집해 롯데홈쇼핑 협력사에 대한 지원 요청을 했는데요. 업계에서도 볼멘 소리가 터저나오고 있습니다. 유지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오늘 오전 10시.

미래창조과학부 과천 청사에 TV홈쇼핑 사장단이 불려갔습니다.

롯데홈쇼핑의 영업정지에 따른 중소협력사 피해를 홈쇼핑 업계가 '고통 분담' 하라는 요청 아닌 요청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이 자리에서 미래부는 "과거 불공정거래 등으로 실망을 안겼던 홈쇼핑 사업자들이 협력업체와의 상생발전을 추구하는 변화된 모습을 입증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홈쇼핑 업체들을 압박했습니다.

생사여탈권을 쥐고 있는 정부부처가 눈을 부릅뜬 만큼 업체들은 협조를 약속했지만, 뒤에선 볼멘 소리가 터져나오고 있습니다.

한 TV홈쇼핑 관계자는 "롯데홈쇼핑의 징계로 인한 부담을 왜 우리가 분담해야 하는지 의문"이라며, "기존 협력사들도 있는데 롯데 협력업체에 혜택 줄 경우 역차별 논란 등 난감한 부분이 있다"고 토로했습니다.

오후 2시에는 롯데홈쇼핑 중소협력사들의 긴급 대책회의가 열렸습니다.

[인터뷰] 진정호 / 세양침대 대표이사
홈쇼핑의 특성상 영업의 지속성이 있어야 하고, 기존에 하던 채널도 협업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거기에 우리(롯데홈쇼핑 협력사)가 들어간다 해도 100% 효율이 나기 어렵고... 이쪽에서 이쪽으로 옮기면 되지라는 탁상공론적인 정책이 아닐까 생각이 들고...

결과적으로 협력사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끼치게 된 롯데홈쇼핑은 몸둘 바를 몰라합니다.

[녹취] 롯데홈쇼핑 관계자
회사 입장에서는 사실 온전히 롯데홈쇼핑이 모든 처분을 감내하는 수준에서 처분이 이뤄졌으면 좋지 않았을까...

홈쇼핑 재심사 과정에서 신고자료를 누락한 롯데홈쇼핑.

또 이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재승인을 결정한 미래부의 과실.

그 사이에서 중소 납품업체들과 홈쇼핑 경쟁사들이 애꿎게 불똥을 맞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유지승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유지승 기자 (raintr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