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서울시, 한옥보전구역 55만㎡지정…건축·수선지원금 1.5배 늘려

변재우 기자



서울시가 시내 한옥밀집지역(10개소, 총 약 224만㎡) 가운데 한옥 밀집도가 높은 북촌과 서촌, 인사동, 돈화문로, 성북동 선잠단지 등 5개소 약 55만㎡를 '한옥보전구역'으로 지정했다고 1일 밝혔다.

'한옥보전구역'은 한옥밀집지역 중에서 기존에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한옥건축만 가능하도록 지정한 곳과 그 주변부에서 한옥마을의 경관을 위해 높이 등 규제를 받는 지역이다.

지난 3월 개정된 '서울시 한옥 보전 및 진흥에 관한 조례'에 따라 시장이 한옥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지정·공고할 수 있다.

서울시는 '한옥보전구역'으로 지정되면 한옥을 신축하거나 수선할 때 받는 지원금이 다른 지역보다 최대 1.5배 많아진다고 설명했다.

한옥보전구역 내에서 한옥을 전면 수선할 경우 심의를 거쳐 최대 1억 8,000만 원(융자 9천만 원 포함)까지 서울시의 비용 지원을 받을 수 있고, 한옥을 새로 짓는 경우에는 최대 1억 5,000만 원(융자 3천만 원 포함)까지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시는 한옥밀집지역 가운데 9개 지역, 약 150만㎡를 건축법 제5조에 따라 적용완화구역으로 신규 지정해 한옥 건축시에 건축법 규정 일부를 완화해 적용받을 수 있도록 했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한옥은 역사문화도시 서울의 정체성과 주거문화의 다양성을 지키는 중요한 건축자산"이라며 "서울시는 2015년 한옥자산선언 이후 한옥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보전·진흥될 수 있도록 세부실천과제를 마련하고 이를 실행 중"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변재우 기자 (perseus@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