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서울시-강남구, 수서 행복주택 대립중인데…국토부, 지구 확정·고시

문정우 기자

수서역세권 복합개발지역 위치

[머니투데이방송 MTN 문정우 기자] 서울 수서역세권 복합개발 단지에 행복주택 1,900여가구가 들어설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를 확정·고시하고 지구계획 수립에 들어간다고 29일 밝혔다.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는 지난해 7월 말 주민공람 이후 서울시, 강남구청 등 지자체와 협의하고 주민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이번달 23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강남구 자곡동 일대 38만6,000㎡ 규모의 수서역세권 개발지는 구역전체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으로 지정돼있어 본격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그린벨트 해제가 필수적이다.

사업 부지 가운데 16만6,000㎡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철도시설부지로 매입해 수도권 고속철도(수서~평택) 수서역 등 철도·환승센터로 개발하기 위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상업구역에는 업무·연구개발(R&D)·첨단유통 등의 기능이 들어서고, 주거·생활구역에는 행복주택 1,900여 가구를 포함해 공공주택 2,800여가구가 지어진다.

국토부는 29일 지구지정과 함께 서울시와 강남구와 향후 추진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다만 서울시와 강남구가 수서역세권 개발 부지 인근의 수서동 727 부지의 행복주택 건립을 두고 대립하고 있어 갈등 봉합이 우선이다.

이날 국토부를 비롯한 각 지자체간 논의가 원만하게 이뤄진다면 해당 내용을 토대로 지구계획 수립을 위한 합동 추진팀이 구성되고 내년쯤이면 지구계획이 확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동수 공공주택추진단장은 "행복주택은 정부의 핵심 주거복지 사업으로 수서역세권 같은 입지 좋은 곳에 행복주택이 많이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각계각층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