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공매도 공시제도 D-2 "기대반 우려반"

박지은 기자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오는 30일부터 공매도 공시제도가 도입되는데요. 시장에서는 공매도에 대한 정보 접근성이 높아지고 공매도를 이용한 불공정거래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매도시장 자체가 위축되는 부작용도 우려됩니다. 박지은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한 종목의 발행물량 중 0.5% 이상을 공매도하면 인적사항 등을 공시해야하는 공매도 공시제도.

제도 시행이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서 증시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매도는 주가가 하락할 것을 미리 예상해 주식을 빌려파는 투자 방식인데, 포지션 노출 등 부담을 느낀 투자자들이 공매도 규모를 줄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 브렉시트 때와 같이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질 때 투기적으로 발생하는 공매도는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도 "공매도 공시제도는 브렉시트 등과 같은 상황에서 주가 급락을 막는 하나의 장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공매도 공시제도는 또 유익한 투자정보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실제 공매도 청산 움직임을 잘 포착하면 주가가 반등하는 기회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헤지펀드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들은 공매도 공시제도가 부담스럽습니다.

전략이 노출되는 것은 물론 공매도를 주가 하락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개인투자자들의 감정적인 비난마저 감수해야할 처지인 겁니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공매도 공시제도로 인해 적극적인 숏전략을 펼치키 힘들어졌다"며 "개인투자자와 상장사의 눈치까지 봐야하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 역시 공매도 공시제도가 자칫 시장의 유동성을 축소시킬 수도 있다고 지적합니다.

[황세운 / 자본시장연구원 박사]
"공매도 공시제도는 현재 공매도 수준을 위축시킬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개별 종목에 대해서 공매도 잔고를 종합적으로 금융당국이 취합을 해서 잔고에 대한 종합 공시만을 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셀트리온을 비롯한 적지않은 상장사의 소액주주들은 오래전부터 공매도 세력을 주가 하락의 주범으로 지목하고 반대운동을 펴고 있습니다. 공매도 공시를 계기로 맹목적인 수급 싸움이 아니라 냉정한 밸류에이션 논쟁이 정착되기를 기대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지은(pje35@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지은 기자 (pje35@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