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유휴철도부지 37곳 관리방안 마련
철도유휴부지 세분화 (자료=서울시) |
[머니투데이방송 MTN 문정우 기자] 서울시는 서울시내 유휴철도부지 37곳에 대한 관리방안을 마련했다고 1일 밝혔다. 유휴철도부지는 철도운영에 지장을 주지 않고 다른 용도로 개발이 가능한 부지를 말한다.
시는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으로부터 중·장기 개발가능부지를 제출받고 개발쳔익과 예상부작용 등의 검토를 거쳐 전체 37곳 중 개발가능 부지 19곳을 도출했다. 서울에는 현재 역사 17곳, 차량기지 10곳이 있다.
시는 우선 철도 유휴부지를 중심지, 상업중심, 복합지역, 근린생활, 주거중심 등 5개 유형으로 분류하고, 용도·밀도·경관 등 유형별 로 관리기준을 정했다.
또 각 부지의 이용실태나 위치에 따라서는 역내부지(역사, 역내선로부지, 역사부대편익부지), 역외부지, 선로부지, 혼합부지, 철도시설 상·하부지로 나눠 세부 관리기준을 적용해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진다.
시는 앞으로 코레일이나 철도시설공단은 5년 단위의 중·장기 개발계획을 제출받아 개발이 적합한지를 검토한 뒤 내용을 공개할 계획이다. 그 동안 철도부지 개발은 개별 건수가 있을 때마다 계획안을 제출하는 구조여서 체계적인 관리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미제출 부지는 개발협의나 관련 인·허가를 제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0만㎡이상의 대규모 부지는 시와 코레일, 철도시설공단이 합동으로 전략계획을 수립한다.
김학진 도시계획국장은 "유휴철도부지 관리방안으로 철도부지의 개발예측 가능성이 높아지고 일관된 정책․수단을 적용할 수 있게 됐다"며 "철도역사의 기능 유지와 이용객 편익이 증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문정우 기자 (mjw@mt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