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군살빼기 들어간 농협금융...지점 축소되면 농민은?

이애리 기자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조선.해운업 여신부실로 곤경에 빠진 NH농협지주가 비상경영을 선언했습니다. 최대 50여곳의 은행 점포를 폐쇄하고 신입 직원 채용도 최소화합니다. 농협중앙회가 금융지주의 어려움을 외면하고 있는 가운데, 농민들이 최대 피해자가 될 수 밖에 없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이애리 기자의 보돕니다.

< 리포트 >
NH농협은행이 최대 50여곳의 점포를 폐쇄하고 이용실적이 적은 현금자동입출금기 300여대를 없애기로 했습니다.

또 하반기 신입행원 채용을 최대한 줄이고, 노후 영업점 리모델링 환경개선 사업도 전면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해운, 조선업에 대한 부실 대출로 대규모 손실이 불가피해진 NH농협금융지주가 비상경영에 들어가기로 한 데 따른 것입니다.

농협지주는 계열 은행과 보험사가 소유한 불필요한 부동산도 매각하고 전체 조직도 슬림화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NH금융지주는 추가부실을 막기 위해 농협중앙회에 내야하는 연간 3천억원의 브랜드 명칭사용료를 줄여줄 것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최근에는 불법 선거운동으로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이 검찰수사까지 받게 되면서 중앙회의 금융지주 지원은 더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한편에서는 농협은행 지점이 다른 은행들과 달리 농민들을 위한 사회적 인프라 성격을 가지고 있고, 농촌 고객들이 인터넷 뱅킹 사용에 낯선 고연령층인 만큼 농민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농민들 환경개선을 위해 사용되는게 브랜드 명칭 사용료의 목적이지만 중앙회가 금융지주의 어려움을 외면하면서 되려 농민들이 피해를 보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애리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애리 기자 (aeri2000@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