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ELS 총량 규제...필요성엔 공감하지만 방식에는 당국-업계 '이견'

박지은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지은 기자]


< 앵커멘트 >
ELS 운용 실패로 올해 상반기 증권사들이 큰 손실을 냈지만 리스크 관리에 대한 우려는 여전한데요.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직접 증권사 ELS 관련 임원을 만나 간담회를 가지는 등 규제를 강화하려 하고 있지만 증권사들은 시장 자율에 맡겨야한다는 입장입니다. 박지은 기자입니다.

< 리포트 >
ELS 리스크 관리 감담회에서 제안된 총량 규제. 특정지수에 대한 쏠림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 발행사별로 일정 비중을 유지토록 하자는 겁니다.

지난해 홍콩H지수 ELS로 인해 몇몇 증권사들이 큰 손실을 보면서 현재도 발행사별로 상환금액의 90%까지만 관련 상품을 발행할 수 있는 일종의 총량 규제를 받고 있는데, 이를 다른 지수에도 적용시키자는 겁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초지수 ELS의 발행 비중이 해당 발행사가 발행한 전체 ELS 비중의 40~50% 이내로만 유지해야하는 등의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뿐만 아니라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8개 증권사 임원들도 쏠림을 막을 필요는 있다고 공감하면서도 강제성을 띄는 것에는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내쳤습니다.

특히 큰 손실을 봤던 중소형사 때문에 대형사들까지 모두 규제의 대상에 포함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전화녹취] 금융투자업계 관계자
"자율적으로 잘하고 있는데 왜 총량규제를 (도입해야하나).."

이밖에 ELS에 자기신탁 도입 등도 시스템리스크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안됐지만 증권사들은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자기신탁이 도입될 경우 기존보다 비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ELS를 포함한 파생결합증권의 발행잔액은 지난달 말 103조 9천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12년과 비교했을 때 약 두배 이상 급등한 수준.

규제로 인한 시장 위축을 걱정하기 보다는 위험 관리에 대한 촉각을 더욱 곤두세워야 할 때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지은(pje35@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