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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관리 임박한 한진해운...정상화 들어간 현대상선과 상반된 결과

방명호 기자

<여의도 한진해운 본사./사진제공=뉴스1>

[머니투데이방송 MTN 방명호 기자]산업은행과 KEB외환은행 등 채권단이 만장일치로 한진해운에 추가 자금을 지원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업계1위 한진해운의 법정관리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비슷한 구조조정이 추진됐지만 채권단의 출자전환으로 법정관리에 들어가지 않고 현대그룹에서 분리돼 본격적인 경영정상화에 나선 현대상선과 사뭇 다른 모습이다.

두 회사의 구조조정은 구조조정의 시기와 채권단과의 교감과 오너가 의지 등에서 차이를 보이면서 상반된 결과를 맞게 된 것으로 보인다.

우선 현대상선은 지난 1월 채권단에 자구계획안을 제출한 상태였다. 추가 자구계획안에는 현대증권 재매각과 벌크 전용선 사업부 매각, 경영권을 포함한 현대부산신항만 지분 매각 등이 포함됐다. 용선료 인하 협상 역시 자율협약에 들어가기 전인 지난 2월부터 시작했다. 주채권은행인 KDB 산업은행 등과 구조조정에 대해 다양한 논의를 거쳐 나온 방안이었다.

채권단과 교감을 나눈 현대상선은 지난 3월 29일 현대증권에 조건부로 자율협약을 체결했다. 조건부 자율협약은 그동안의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 등 이전의 채권단 구조조정과 다른 방식이였다. 결국 현대상선은 매물로 내놓은 현대증권을 KB금융에1조2000억원에 매각해 유동성을 확보하고, 용선료 협상도 3개월에 걸쳐 마무리했다.

현정은 회장의 현대상선을 살리기 위한 의지도 강했다. 현정은 회장은 자율협약 체결 전인 지난 2월 현대상선의 등기임원과 이사회 의장직을 내려놨다. 현대상선의 유동성 개선을 위해 제3자 유상증자 방식으로 300억원의 사재를 출연하는 등 회사를 살리는데 적극 나섰다. 특히 현대상선 대주주와 함께 경영에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7대1 지분 감자를 실시하기도 한다. 감자가 진행되면 사재 출연한 300억원 대부분이 손실을 입게 되지만 현 회장은 현대상선의 회생을 위해 감자를 단행한다.

반면, 한진해운은 현대상선과 다른 행보를 보였다. 자율협약이 수면위로 떠오른 건 현대상선의 자율협약 한창 진행 중이던 3월쯤이었다. 당시 3월초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만났다. 하지만 구조조정에 대한 협의보다는 원론적인 수준에서 대화만 이뤄졌다. 때문에 채권단에선 “한진해운이 현대상선과 달리 회생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자율협약을 신청하는 과정도 마찬가지였다. 한진해운은 4월 22일 채권단에 자율협약 계획을 알리고 3일 뒤인 4월 25일 채권단에 자율협약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양호 회장의 경영권 포기 각서와 4100억 원의 자구계획, 용선료 인하 방안 등을 내놨지만 채권단의 신뢰를 얻기는 어려웠다. 용선료 협상 역시 자율협약이 개시된 5월에서야 가능했다. 지난 25일 한진해운이 대한항공 유상증자와 해외터미널 매각 등 5000억 원에 달하는 자구 계획안을 내놓지만 채권단은 한진해운을 살리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그만큼 채권단과 사전 교감이 적은 결과였다.

조양호 회장의 사재출연 역시 아쉬운 부분이다. 물론 현대상선을 직접 이끌어 온 현정은 회장과 달리 조양호 회장은 한진해운이 유동성 위기를 겪은 지난 2014년부터 한진해운을 이끌었다. 한진그룹의 유동성 위기를 감수하고 1조 원이 넘는 자금을 한진해운에 지원한 점은 높게 평가 받아야한다. 다만 업계에선 조양호 회장의 사재 출연에 여전히 아쉬움다는 반응이다. 지난 25일 내놓은 추가 자구 계획안에 조 회장의 사재 출연이 언급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실질적인 언급은 없었다.

채권단 관계자는 "조 회장의 사재 출연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은 그만큼 회생에 대한 강력한 의지가 없다는 점을 반증한다"고 평가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방명호 기자 (bangmh99@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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