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쿠팡, 논란 일었던 '판매자 페널티' 폐지...공정위 조사 영향?

이대호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대호 기자] 쿠팡이 논란을 불러온 '중간 판매자 페널티 제도'를 폐지한다.

쿠팡은 지난 5일 입점 판매자들에게 "기존 배송지연·품절 페널티를 판매자 평점으로 대체한다"며, "판매자 여러분들의 원활한 판매 활동을 돕고자 기존 페널티 제도를 폐지한다"고 공지했다. 이는 오는 21일부로 적용된다.

'페널티 제도'란 입점 판매자가 배송을 지연하거나 품절로 인해 배송을 제대로 하지 못했을 경우 판매금액과 기간에 따라 대금 정산시 일정 금액을 일방적으로 차감하는 것을 말한다.

원활한 배송 관리를 통한 고객 만족이 목적이었으나, 대규모 유통사업자의 지나친 갑질이라는 비난을 사기도 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도마에 오른 바 있다.

택배회사 문제로 인한 배송 지연까지 중간 판매자들이 페널티를 받고, 주문제작·핸드메이드와 같은 특수한 경우에도 페널티가 부과돼 논란이 일기도 했다.

쿠팡의 이같은 조치는 공정거래위원회 조사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공정위는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유통업법 위반 혐의를 전반적으로 조사하고 있으며, 지난 6월 쿠팡·티몬·위메프 등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쿠팡 측은 "공정위 조사와 상관없이 판매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이라며, "고객 서비스를 잘 관리한 판매자들은 위너(우수 판매) 선정 시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대호 기자 (robin@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