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뉴스Q&A] 수출,무역업계 물류대란 피해 확산..한진 대주주 책임론 부상

김이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이슬 기자]


< 앵커멘트 >
한진해운 법정관리 일주일만에 수출업체들의 피해 규모는 7000만불로 눈덩이 처럼 불고 있습니다. 물류대란 현장에선 연쇄부도 위기에 놓인 협력업체들이 "한진해운 대주주가 사태를 책임져야 한다"며 호소하고 있습니다. 조양호 한진 회장은 물론, 한진해운 부실을 키운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에 대한 책임론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산업부 김이슬 기자와 함께 나눠보겠습니다.

< 리포트 >
앵커> 물류대란으로 항만, 하역 등 한진해운 관련 업체들도 일자리를 위협받고 있죠? 오늘 부산시민들이 서울에서 투쟁 집회를 열었다고요?

기자> 오늘 오후 1시부터 서울 서소문 대한항공 빌딩 앞에는 부산 해운, 항만 관련단체 소속 약 300명이 몰렸습니다.

오늘 집회에선 한진해운을 살리기 위해 정부와 한진그룹 대주주가 책임지고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특히 대주주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한진해운 회생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 점을 강하게 규탄했습니다.

조 회장이 뒤늦게 개인돈 400억 등을 내놨지만, 턱없이 부족하다면서 최소 2,000억원은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승규 부산항발전협의회 공동대표 말씀 들어보시겠습니다.

[인터뷰] 이승규 / 부산항발전협의회 공동대표
" 한진그룹과 조양호 회장은 원칙론만 내세우지 말고, 지금이라도 사회적 책임을 지고 한진해운발 글로벌 물류대란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해운 구조조정의 총 책임자 역할을 했던 유일호 경제부총리도 이번 물류 사태는 한진해운이 책임지라고 쓴소리를 했는데요.

이번 사태와 관련한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원 방안도 약속했습니다.

이어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말씀 들어보시겠습니다.

[인터뷰] 유일호 / 경제부총리
"실직자에 대해선 체불임금 청산 등을 통한 생활안정, 재취업 지원 등을 적극 제공하겠습니다."

앵커> 물류대란 후폭풍이 거셉니다. 특히 무역업체들의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죠?

기자> 한진해운 선박 85척의 발이 묶이면서 운송을 맡긴 수출업체들의 물건도 바다 위에 멈춰섰습니다.

제 화물이 어딨는지 소재 파악이 안되는 경우도 있고, 납기를 맞추지 못해 바이어 클레임이 속출하고 있고 자금 회수도 지연되고 있습니다.

한진해운 법정관리 일주일 만인 오늘까지만 수출 피해금액만 약 7000만불, 우리 돈으로 765억원 정도 됩니다.

앵커> 사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까지 오게 된 데는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도 책임도 크지 않습니까? 최근에는 사전 주식 정보 거래로 10억원대 손실을 회피한 혐의로 조사도 받았죠?

기자> 오늘날 한진해운이 좌초된 것은 최 전 회장의 부실경영 때문이라는 것이 중론입니다.

최 전 회장은 2006년 남편인 조수호 전 한진해운 회장이 사망하면서 회사 경영을 맡았는데요.

이후 경영이 급격히 악화됐는데요. 2009년 155%였던 부채비율은 2013년 1445%까지 급등했습니다.

결국 최 전 회장은 부실이 누적된 한진해운을 2014년 시숙인 조양호 회장에게 넘겼습니다.

이때도 최 전 회장은 연봉과 퇴직금 등으로 한진해운으로부터 97억원을 챙겨 나왔습니다.

한진해운 경영에서 손을 뗀 이후에도 최 전 회장은 계열사 등을 통해 상당한 이득을 얻어왔는데요.

IT 계열사인 싸이버로지텍의 매출 30%를 한진해운이 차지하는 등 상당 물량을 따낸 겁니다.

또 유수홀딩스는 여의도에 있는 한진해운 사옥을 소유하면서 해마다 건물 임대료로 140억원씩 챙겨 왔습니다.

최 전 회장 당시 누적된 손실로 한진해운이 허덕이는 사이, 그 어떤 책임도 없이 개인 돈 불리기에만 급급하다는 비난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 기자,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기자 (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