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계속되는 여진…인터넷·통신기업, 지진 대비 위기상황 매뉴얼 필요하다

조은아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조은아 기자]

계속되는 여진에 국내 인터넷·통신기업들도 위기상황 대응 매뉴얼 마련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 12일 발생한 경주 지진으로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은 불통 상태에 빠졌다. 지진의 영향으로 네트워크 지연 현상이 생긴데 이어, 카카오톡 트래픽(접속량)이 폭증하면서 서버에 오류가 발생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휴대전화 통화나 문자메시지 수·발신까지 일시적으로 문제가 생겼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사 역시 갑작스런 트래픽 폭증을 감당하지 못했던 탓이다.

카카오에 따르면, 연말연시에는 카카오톡의 트래픽이 평소보다 2배 정도 뛴다. 지진 당시엔 연말연시보다 더 많은 트래픽이 몰리기도 했지만, 미리 대비가 가능한 연말연시와 달리 이번 지진은 갑작스럽게 벌어지며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것이 카카오 측의 설명이다.

지진이 발생한 다음에서야 비상 모드로 전환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다보니 2시간 가까이 시간이 소요됐다는 것이다. 사고 후 비상모드 전환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노력이 필요한 셈이다.

이와 관련, 카카오 관계자는 "이번 일을 교훈삼아 시간 차를 더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카카오톡팀을 비롯해 인프라나 기술개발 관련 팀이 모여 회의를 하며 다각도로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 라인의 경우 서버가 잦은 일본에 서버가 있는만큼 지진 대응에 좀 더 신경을 쓰고 있다.

우선, 평상시에도 일상 트래픽 양의 3배 가까운 양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서버를 운영하고 있다. 서버의 경우 진도 7까지 견디는 내진설계가 돼있고, 1개 회선이 고장나면 다른 회선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공급 파트너를 다중화횄다.

통신3사의 경우 현재 미래창조과학부의 위기대응 실무매뉴얼에 따라 대응하고 있다.

KT의 경우, 미래부의 '위기대응 실무매뉴얼' 기반 KT 위기대응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을 갖고 있다. 피해 발생 시 신속한 서비스 복구 역량 향상을 위해 가상 시나리오에 의한 실전형 긴급복구훈련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통신사는 문자로 재난 대응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도 하고 있는만큼 지진과 같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재난상황에 보다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통신사는 국민안전처 예규인 '재난문자방송 기준과 운영규정'에 따라 태풍, 홍수, 대설 등의 재난이 발생해 주의보나 경보시 문자를 발송하게 된다. 하지만 지진에 대한 별도 규정이 없다보니 의사결정이 더뎌질 수밖에 없다.

통신3사 모두 재난 발생 시 대응 매뉴얼을 정부 지침에 따르고 있는만큼 보다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한 정부 지침이 필요한 셈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조은아 기자 (echo@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