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철도·지하철 파업 불법 규정…장기화 불가피

변재우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변재우 기자]


< 앵커멘트 >
철도와 지하철 노조가 성과연봉제 도입을 반대하며 이틀째 공동파업을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처방침을 재확인하면서 사태 장기화가 불가피해졌습니다. 보도에 변재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22년만에 공동파업에 나선 철도와 지하철 노조.

[현장음] 철도노조 (지난 27일)
"투쟁! 결사 투쟁!"

성과연봉제 도입을 반대하며 이틀째 파업에 나섰지만 정부가 강경대응 입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입니다.

[싱크] 유일호/경제부총리
"정부는 공공기관, 현대자동차 노조가 파업을 즉각 중단하고 일터로 복귀할 것을 촉구합니다"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노조 파업이 집단 이기주의이며, 국민들의 손가락질을 피할 수 없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 코레일은 파업을 주도한 철도노조 조합원 100명, 부산교통공사는 847명의 직위까지 해제한 상황.

무노동 무임금 원칙과 필수유지업무 준수를 철저히 적용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처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을 다시 한번 확고히 한 겁니다.

또 직무와 성과에 기반한 임금체계 개편은 지난해 9.15 노사정 합의사항으로, 저성과자 해고를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싱크] 유일호/ 경제부총리
"정부는 어떠한 저항에도 흔들리지 않고 공공기관과 금융기관의 성과연봉제 도입을 관철하고 나아가 노동개혁을 완수할 것입니다"

하지만 보건의료노조와 금속노조까지 총파업에 가세하면서 상황은 더 악화되는 중입니다.

한편 파업 이틀째 부산신항역과 부산진역의 컨테이너 하루 물동량은 절반 밑으로 떨어졌고, 화물운송은 평소 30% 수준에 머물면서 물류대란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변재우 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