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대건설, 2016 기술대전 시상식 개최

문정우 기자

27일 서울 양재동 힐스테이트 갤러리에서 열린 '2016 현대건설 기술대전 시상식'에 정수현 현대건설 사장과 임직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문정우 기자] 현대건설은 중소기업과 상생협력을 도모하고 국·내외 대학(원)생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2016 현대건설 기술대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올해로 9회째인 이번 행사는 건설사가 시행하는 국내 유일의 기술 공모전이다. 3~7월까지 5개월 동안 토목·건축·플랜트·환경 분야에서 총 150여건의 기술이 출품돼 세 차례의 심사를 거쳐 대상과 금상 각 1건 등 모두 12건의 수상작이 선정됐다.

올해 대상은 '이엑스티'의 'PF(Point Foundation) 공법'이 차지했다. PF공법은 땅속 흙과 친환경 시멘트를 섞어 굳히는 기술로 연약지반을 강화해 건물의 기초지지력을 강화시키는 기술이다.

이 신기술로 건물의 기초하중을 지하 암반 대신 토양 상층에 분산시켜 지지력을 확보하고 침하력을 제어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기존 공법 대비 공기단축과 공사비용을 20% 이상 절감할 수 있고 당초 시공해야 했던 말뚝으로 인한 환경문제도 발생하지 않게 된다.

현대건설은 이 신기술을 '힐스테이트 영통' 등에 실제 적용했으며 기술 적용을 통해 구조안전성 및 시공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앞으로도 적용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금상으로 선정된 종합건축사사무소 '가람'의 '사인장균열 제어' 공법은 철근콘크리트 건물 창문 모서리에 발생하는 균열을 제어하는 기술이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창문 모서리 주변은 온도·습도 변화에 따라 콘크리트가 수축되면서 균열이 자주 발생한다. 이 기술은 창문 모서리에 곡면판을 설치해 변형력을 분산시켜 균열 발생을 제어한다. 시공이 간단하고 균열 문제 해결과 비용 절감에 효과가 있다.

이밖에 은상에 대학·기업 각 부문에서 2팀씩 총 4팀이 선정됐으며, 동상에 대학 부문 4팀과 기업 부문 2팀 등 총 6팀이 선정됐다.

수상자에게는 대상 1,000만원, 금상 500만원 등 총 3,300만원의 연구개발 지원금이 수여된다. 수상 기업은 현대건설 협력업체로 등록되며 수상작 공동연구개발, 특허 출원, 등록 지원을 받게 되고 대학(원)생 수상자는 현대건설 입사지원 시 가점이 부여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장 적용성이 우수하고 원가 절감, 공기 단축 등의 효과가 기대되는 기술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앞으로도 기술대전을 통해 우수인재를 발굴하고 협력업체와 지속적으로 협력관계를 도모해 동반성장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문정우 기자 (mjw@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