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방통위, 신속한 피해구제 위한 '동의의결제' 도입키로

김주영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29일 전체회의를 열고 통신 이용자의 피해구제를 신속하게 하기 위한 '동의의결제'를 도입하기로 하고 관련 내용을 담은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동의의결제는 이동통신·인터넷 등 사업자가 허위광고·명의도용 등 잘못을 했을 때 피해자 구제 방안을 충실히 이행하면 조사·심의를 중간 종결하는 제도다.


과징금 등 사업자 제재보다는 피해자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조처를 추구하자는 취지로, 미국과 유럽(EU) 등에서는 이미 보편화한 제도다.


방통위는 다만 동의의결제게 사업자에게 유리하게 운영되지 않도록 사업자가 제출한 시정방안에 대해 시민단체 등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방침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이번 개정으로 이용자 피해구제가 용이해지고 과징금과 과태료 등 행정 제재의 개선으로 법 규범력을 높이며, 건전하고 깨끗한 인터넷 이용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통위는 법제처 심사와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오는 11월경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주영 기자 (mayb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