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국에 VR 비즈니스 허브센터 구축…미래부ㆍ페이스북 공동 추진

김주영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페이스북과 공동으로 한국에 '가상현실(VR) 비즈니스 허브센터'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15일 서울 강남 캐피탈 타워에서 '페이스북 코리아 비즈니스 허브' 개관식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최재유 미래부 2차관과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 댄 니어리 페이스북 아시아·태평양 대표 등이 참석했다.


앞서 최재유 2차관은 이달 초 ‘K-글로벌 @ 실리콘밸리’ 행사기간 중 미국 페이스북 본사를 방문해 가상현실을 비롯한 차세대 K-ICT 서비스 분야에서 페이스북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비즈니스 허브센터에서는 우선 국내 중소·벤처기업들이 페이스북의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해외 진출을 준비중인 국내 중소벤처업체를 대상으로 페이스북 광고 제작기법 등 온라인 마케팅 실무 교육을 실시할 방침이다.


또한 센터내에 오클리스 리프트, 컨트롤러 등 첨단장비가 구비된 제작스튜디오에서 오큘러스 본사의 VR 애니메이션 전문가를 강사를 초빙해 오큘러스 기반의 게임 등 VR 콘텐츠 제작전문교육을 지원하기로 했다.

VR은 게임·제조·의료·국방·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대표적인 유망 신산업으로 이미 구글·페이스북·소니 등 글로벌 기업들도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선제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


미래부는 VR 산업 육성을 위해 5년간 총 4,050억원을 투자하기로 하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핵심기술개발과 인력양성을 비롯해 플래그십 프로젝트, VR 클러스터 조성, VR 전문펀드 조성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가상·증강현실을 국가전략프로젝트로 선정하는 등 관련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재유 미래부 2차관은 "이번 비즈니스 허브 개관은 국내 중소·벤처기업들에게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세계 시장에 도전하는 젊은 벤처스타트업이 글로벌 마케팅이나 VR 제작 노하우를 신 기술 개발에 적극 활용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주영 기자 (mayb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