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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농산물 직거래 2.4조→4조까지 확대..카드 수수료 인하도 추진

이재경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재경 기자] 정부가 농산물 직거래 규모를 지난해 2조3,864억 원에서 오는 2021년에는 4조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로컬푸드직매장의 신용카드 수수료를 인하하고, 직거래사업장 내에서 농촌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제도개선도 추진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런 목표를 담은 '제1차 지역농산물 이용촉진 및 직거래 활성화 기본계획('17~'21년)'을 수립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농산물 직거래법이 지난 6월 시행된데 따른 것이다.

(자료 : 농림축산식품부)


분야별로는 온라인직거래 규모를 가장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1조2,347억 원 규모인 온라인 직거래는 오는 2021년가지 2조3,200억 원으로 87.9% 확대한다는 게 농식품부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몰 입점요령 등 컨설팅을 지원하고 생산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들기로 했다.

소규모 농업인, 중소 식품업체, 청년 창업자 등에게는 사진촬영, 동영상 콘텐츠 제작 등을 지원하는 '스마트 스튜디오'를 aT센터에 설치해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로컬푸드 직매장은 지난해 2,095억 원 규모에서 2021년 3,500억 원까지 67.1%를 키울 예정이다.

직매장을 개설할 때에는 단계별로 지원한다.

1년차에는 컨설팅과 출하농가 모집 교육 등 개설 준비를, 2년차에는 직매장 개설을, 3년차에는 농업인 보수교육, 소비자교류 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예산 지원, 운영활성화, 사후관리 등 지자체 역할을 확대하고, 대도시 소비자를 위해 광역형 직매장도 설치·지원할 계획이다.

직거래장터는 정례화, 조직화 등 표준모델을 확립하도록 지원한다.

점용허가, 상권경쟁, 민원 등을 파악해 지자체가 장터개설을 주관하고 민간이 위탁운영하는 모델에 우선지원할 예정이다.

신도시, 혁신도시, 공공부지 등 기존 상권과의 충돌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입지에 지역을 대표하는 '1도 1대표 브랜드 장터'도 지원한다.

학교급식에도 직거래를 통해 농산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학교-생산자간 협의체를 운영하고 학교급식지원센터 농산물 수매자금을 지원해 지역농산물 취급 비중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다.

직거래 인증제도 도입한다.

'우수직거래사업장 인증'을 통해 우수 사업자를 발굴해 육성하기로 했다.

김경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전체적인 직거래 규모는 연간 9% 정도 성장할 것으로 본다"며 "유통비용은 연간 5,660억 원을 절감하게 돼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제적 편익이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규 실장은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등은 관계기관과 협의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재경 기자 (leejk@m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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