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탄핵안 가결]2004년 '노무현 탄핵' 때는 어떻게?

최보윤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최보윤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서 황교안 총리의 대통령 권한 대행 체제에 들어간다.

총리실은 지난 2004년 故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63일간 이어졌던 고건 총리의 권한 대행 체제를 참고해 이미 일부 대응체제를 갖춘 상태다.

고 전 총리는 당시 탄핵안이 국회에 의결되기 전부터 '국방'을 챙겼고, 탄핵안 의결 뒤에는 경제, 외교, 안보 관계 장관간담회의를 잇따라 주재하며 국정 혼란을 최소화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그는 무엇보다 경제 안정을 강조했다.

당시 이헌재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장관 중심으로 경제대책 시스템을 가동하기도 했다.

이 부총리는 '대통령 탄핵에 대한 성명서'를 내고 "이보다 더 어려운 상황도 극복해 낸 저력이 있었던 만큼 모든 경제주체들이 확신을 갖고 경제활동에 전념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부총리는 특히 "피치, 무디스 등 국제신용평가사가 신용등극을 조정하지 않을 것이며 정부 차원에서도 국제 평가기관과 접촉해 협조를 요청할 것"이라며 대외신인도 하락에 대한 우려를 잠재우기도 했다.

이정재 금융감독위원장 겸 금융감독원장은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해 국내외 금융시장과 해외 투자자 동향 등을 집중 모니터링하는 체제를 가동할 것을 주문했다.

금감위와 금감원은 즉각 특별대책반을 꾸리고 시장 상황을 점검했다.

금융당국은 특히 '일일 경제점검반'을 가동하며 시장 혼란 최소화에 주력했다.

당시 점검반 반장은 김석동 재경부 금융정책국장이 맡았으며 그는 당시 탄핵안 가결에 따른 시장 충격이 오래 가지 않을 것으로 진단했다.

실제 당시 국내 금융시장은 예상보다 빠르게 안정을 찾았다.

탄핵안이 본회의를 통과한 2004년 3월 12일 종합주가지수와 코스닥지수는 각각 2.43%, 3.44% 급락했지만 주말이 지나고 첫 거래일인 15일에는 모두 상승 마감했다. 미 달러 대비 원화 환율도 11.8원이나 급등했다가 사흘 뒤 5.5원 하락 마감(원화 가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2004년과 달리 변수가 많은 현 상황에서 과거와 같은 빠른 금융 시장 안정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란 우려를 내놓고 있다.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크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의 영향으로 금리 인상이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가계 부채와 기업 구조조정 등 어디서 폭탄이 터질 지 모른다는 우려에서다.

한편 금융당국은 2004년과 비슷하게 오늘부터 13일까지 매일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열고 금융시장 안정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최보윤 기자 (boyun7448@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