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탄핵안 가결] '총리 대행 체제', 정부 '비상체제' 돌입

이재경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재경 기자]


< 앵커멘트 >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이 가결되면서 대통령 권한이 정지됨에 따라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에 들어갑니다. 이에 따라 정부 부처들은 비상체제에 돌입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분주합니다. 취재기자 연결해서 들어보겠습니다. 이재경기자.

< 리포트 >
(질문)
황교안 총리는 권한대행 체제를 준비해야 하고 정부 부처들도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할 텐데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답변)
황교안 국무총리는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 준비에 나설 계획입니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이 있을 때까지 황 총리가 대통령의 권한을 대행하면서 내치뿐 아니라 외교, 안보까지 총괄하게 됩니다.

황 총리는 오늘 저녁 8시에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합니다.

지난 2004년 노무현 대통령이 탄핵됐을 때에도 당시 고건 직무대행은 탄핵 가결 당일 경제.외교.안보 장관회의를 열고 임시 국무회의를 개최했으며 다음날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했습니다.

권한 대행체제가 출범하면 황 총리는 대통령 비서실로부터 업무를 보고 받고 국무회의도 직접 주재하게 됩니다. 의전과 경호 역시 대통령에 준하는 수준으로 격상됩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 서울청사에서 기재부 간부들과 탄핵과정을 TV로 시청하면서 대기했습니다.

유 부총리는 우선 기재부 간부회의를 통해 앞으로의 대응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오늘 저녁에는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하고 범부처 차원에서 최근 경제상황을 살펴보고 대응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유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경제는 흔들림없이 챙기겠다"는 내용의 메시지를 밝힐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다른 정부부처들도 대응방안 마련에 나섭니다.

각 부처들은 이번 주말에 각 부처 장관 주재로 긴급 현안회의나 긴급 확대간부회의를 소집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흔들림없이 업무를 수행해 국가적 혼란을 막고 공직기강을 바로 하자는 내용의 논의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질문)
최근의 경제상황도 여의치 않은데요, 금융쪽에선 어떻게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까.

(답변)
한국은행은 오늘(9일)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긴급 간부회의를 엽니다.

다음주에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의 정책금리 결정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결정 등 시장을 뒤흔들 수 있는 굵직한 의사 결정이 잇따르기 때문입니다.

한은은 다음주 주식과 채권, 외환 등 금융시장의 일시적인 변동성에 주목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또 과도한 변동성에 대해서는 적절히 대응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금융위원회도 잠시 후 6시 긴급 간부회의를 개최합니다.

또 주말에는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엽니다.

금융부문의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고 은행의 외화유동성 상황을 체크한 후 대응방안을 마련합니다.

다음주 월요일, 12일에는 금융위와 금감원 합동으로 리스크 점검회의를 개최합니다.

최근 금융권 상황, 가계부채, 구조조정 등 경제 리스크 관리방안을 논의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