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2750억불 노다지 '이라크 전후복구사업'을 잡아라

국토부, 이라크에 인프라·플랜트 수주지원단 파견
문정우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문정우 기자] 국토교통부는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에 우리 기업의 수주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21~25일 김경환 제1차관을 단장으로 한 수주지원단을 파견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수주지원은 이라크 건설주택부, 석유부, 기획부 등 인프라·에너지 분야 주요 발주처 장관과 세계은행 사무소장 등 고위급 인사와의 면담하는 일정으로 진행됐다.

이라크 정부는 앞서 '제2차 경제개발계획(2013~2017년)'으로 약 2,750억 달러의 재건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ISIL(이라크 알카에다) 사태가 안정화되는 올해 본격 사업을 추진할 전망이다.

사업은 ▲전력 인프라(900억 달러) ▲에너지 인프라(800억 달러) ▲교통 인프라(460억 달러) ▲의료(265억 달러) ▲보안·IT(175억 달러) ▲상하수도·폐수처리(150억 달러) 등이 예정돼 있다.

수주지원단은 도시기반 시설 복구 사업 추진 시 전쟁의 폐허를 딛고 일어선 한국 특유의 경제발전 경험과 기술 그리고 우리 기업의 강점을 피력하고, 정부간(G2G) 협력사업의 가능성을 논의했다.

특히 현재 19개 우리 기업 직원 1,000여 명이 현지에서 이라크 재건 과정에 적극 참여 중인 상황과 비스마야 신도시나 카르발라 정유공장 등 대형 국책사업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온 점을 강조했다.

국토부는 개발정책금융 15억 달러 패키지를 계획 중인 세계은행과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도 가졌다. 로버트 자오우데 세계은행 이라크 소장은 금융 지원이 중장기적으로 인프라 분야에 활용될 것이라는 구상을 전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이라크 수주지원을 계기로 새로운 사업 정보를 확보하고 세계은행과의 협력 프로젝트를 발굴하는 등 우리 기업의 인프라 사업 진출여건을 적극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