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슈 NOW] 삼성, 79년만 사상 첫 총수 구속…'최악의 시나리오' 속 비상경영체제 돌입

이유나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유나 기자]
[앵커멘트]
삼성이 창립 79주년만에 사상 첫 총수구속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했습니다. 당장 인사와 채용, 글로벌 M&A 등 주요경영현안이 올스톱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 발부 소식이 전해지자, 긴급 수뇌부 회의를 연 삼성 측은 비상경영체제를 가동했습니다. 산업부 조정현, 이유나 기자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기사내용]
앵커> 이유나 기자? 특검이 결국 이 부회장을 결국 구속시켰습니다.법원의 판단이 달라진 이유가 뭔가요?

기자> 네, 서울중앙지법 한정석 영장전담판사는 19시간에 걸친 영장실질심사를 벌였는데요.

결국 오늘 오전 5시35분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한 판사는 "새롭게 구성된 범죄 혐의 사실과 추가로 수집된 증거자료 등을 종합할 때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습니다.

앞서 1차 구속영장 청구때와는 범죄혐의가 달라졌고 특검의 소명도 납득할만해 구속이 필요하다는 말인데 영장발부 단계에서는 어느 정도 혐의가 인정됐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1차 심사때와 마찬가지로 서울구치소에서 대기중이던 이재용 부회장은 앞으로 구치소에서 미결수 신분으로 법원을 오가며 재판을 받게 됩니다.

앵커> 국내 최대 기업 총수의 공백 사태가 불어올 파장이 만만치 않을텐데 재계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재계에선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사태가 적게는 삼성 브랜드의 이미지 실추에서부터 크게는 국가신인도 하락 등의 부작용을 불러올 것이란 점을 가장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 부회장이 국내 최대기업의 총수로서 도주의 우려 등이 없는데도 경제적 파장을 고려하지 않고 구속을 결정한데 대해 깊은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대한민국 대표기업인 삼성의 총수 경영공백은 어려운 우리 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무역협회도 "수출과 내수 부진 등 대내외 악재 속에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이 한국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재계가 한결같이 경제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는 건 삼성전자가 우리나라 제조업 전체 매출액 11.7%, 영업이익의 30%를 차지할만큼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때문입니다.

다른 기업 관계자들도 이 부회장의 구속을 걱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남의 일이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검이 뇌물죄를 적용한만큼 재단에 기금을 출연한 다른 기업들도 일반 검찰에서 기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앵커> 외신도 이재용 구속 소식을 긴급타전하고 있죠. 어떤 시각으로 보고 있나요?

기자> 외신들 역시 주요뉴스로 다루며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블룸버그 통신은 "한국에서 영향력이 큰 삼성의 상승세를 위태롭게 하는 조치"라고 표현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건희 회장이 와병 중인 가운데 최고 경영자를 잃은 삼성은 경영침체가 우려된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밖에 해외의 많은 언론들도 이 소식을 다루고 있는데요, 상세한 배경 설명없이 이 부회장이 뇌물 또는 부패스캔들에 연루됐기때문이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에 눈에는 삼성이란 기업의 이미지가 부패한 기업으로 각인될 것으로 우려되는 대목입니다.

이런 가운데 우리시간으로 오늘 밤 11시에는 삼성이 9조원에 인수하기로 한 미국 하만이 임시주총을 열고 삼성과의 합병안건을 결의합니다.

이 부회장의 구속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지만, 일부 소액주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원안대로 가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업계는 관측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