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트럼프 경제팀 "향후 10년 미국 GDP 성장률 3~3.5% 기록"

정희영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정희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경제팀이 향후 10년 간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3~3.5%을 기록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7일(현지시간) 백악관이 의회에 제출하는 예산안을 통해 향후 10년 간 미국의 상품과 서비스 등 GDP 성장률이 3~3.5%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보도했다.

백악관은 인플레이션을 감안한 미국의 GDP 성장률은 3.2%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시장이나 의회 예산국 등이 내놓은 기존 전망치를 크게 웃도는 규모다. 미국 의회 예산처(CBO)는 2021~2027년의 연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9%로, 연방준비제도(Fed, 연준)는 장기 성장률을 1.8%로 추산하고 있다.

WSJ은 트럼프 경제팀의 예상치는 지난 10년간 평균 2% 정도에 달했던 미국의 경제 성장에 비해 높은 추정치라고 전했다.

경제학자들은 생산성의 급증과 미 노동력 증가 속도의 개선 등 몇 가지 전망의 변화 없이는 트럼프 경제팀의 전망은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의 노동력 생산성은 2010년 이후로 연간 0.7% 성장해왔다. 이는 1990년대 후반~2000년대 초 3%를 넘어섰던 수준에 비하면 크게 떨어진 수준이다.

WSJ은 일반적으로 다른 정권에서도 백악관은 대부분 시장이나 다른 기관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보다 높게 내놓지만 이번 트럼프 행정부의 경우는 그 폭이 너무 크다고 지적했다.

경제예측 전문가인 하버드대학의 데일 조르젠슨 교수는 "3% 성장을 달성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런 숫자가 어디서 나온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조르젠슨 교수는 앞으로 10년간 미 GDP가 1.8%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는 노동력의 고령화로 노동력이 부족한 데다가 노동자 교육이 정체돼 숙련도가 더 발달하지 않기 때문에 경제성장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다만 조르젠슨 교수는 세제개편안 같은 주요한 정책 변화를 통해 성장률을 2.4%로 끌어올릴 수 있다고 내다봤다.

트럼프 경제팀은 규제 완화와 세제 개편 등이 생산성을 회복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들은 또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이자율을 더 낮춰야 한다고 여기고 있다. 트럼프 경제팀의 예측대로 성장률이 높아진다면 GDP 대비 재정적자가 빠르게 낮아질 수도 있다.

하지만 재정적자 감축을 지지하는 '책임있는 연방예산위원회'의 마야 맥귀니스 대표는 군비 지출을 늘리면서도 세금을 감축하는 트럼프의 정책은 재정적자를 더 늘릴 것 같다고 예상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정희영 기자 (hee082@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