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긴급회의' 무색한 문체부 사드 대응 방안

정희영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정희영 기자]

'관광 및 콘텐츠 분야를 총괄하는 종합대책반 구성'

문화체육관광부가 중국 정부의 경제 보복이 노골화되자 오늘(3일) 송수근 장관직무대행 주재로 긴급 회의를 개최한 후 발표한 내용입니다.

앞서 중국 정부는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한국 여행상품의 판매 중단을 지시했습니다.

실제 중국 주요 온라인여행사 '투니우'의 홈페이지에서는 한국 관광상품이 자취를 감췄습니다.

중국 당국의 보복 움직임이 현실화되고 있는 겁니다.

그런데 정부의 대응은 너무 미온적입니다. '긴급회의'라는 말이 무색하게 정부가 회의 결과로 내놓은 대책은 실망적인 수준입니다.

회의 후 문체부가 발표한 A4용지 한장 분량의 자료에는 눈에 띄는 대응 방안이 없습니다.

문체부는 중동·동남아 등 시장 다변화, 개별관광객 유치 노력 확대 등을 추진하겠다고 합니다.

이미 중국관광객 의존도가 높은 국내 관광시장의 문제에 대한 대응책으로 숯하게 언급했던 것들입니다.

업계 간담회, 유관기관과 논의 등을 통해 현장 상황을 기민하게 대처해 나간다고 하지만 구체적인 추진 일정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문체부 관계자는 "종합대책반이 구성됐으니 먼저 현지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설명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사드 배치를 결정한 건 지난해 7월.

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국내 관광시장의 타격이 지속적으로 거론됐는데도 정부는 8개월이 지나서야 종합대책반을 구성했습니다. 이제서야 중국 현지 상황을 파악하겠다고 합니다.

지난해 말 중국 정부의 지시로 한국행 단체 여행을 20% 축소하면서 이미 국내 여행사들의 피해가 가시화됐는데도 말입니다.

정치적 이슈 상황에 따른 예상치 못한 타격에 무방비로 노출된 우리 기업들. 별다른 대책없이 손 놓고 있는 정부의 모습에 기업들은 누구를 의지해야 할까요?


[머니투데이방송 MTN = 정희영 기자 (hee082@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