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관리 사각지대' 아마씨드, 중금속 과다 검출

유지승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유지승 기자] 시중에 판매 중인 아마씨드 제품에서 중금속의 일종인 카드뮴
이 과다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소비자원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곡물류 8종의 42개(수입산 30개, 국산 12개) 제품에 대한 안전성을 시험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대상 곡물은 수입산 30개(렌틸콩 6개, 아마씨드 6개, 치아씨드 6개, 퀴노아 6개, 햄프씨드 6개)와 국산 12개(들깨 4개, 서리태 4개, 수수 4개) 등이다.

42개 제품 중 30개 곡물류에서 중금속(납, 카드뮴)이 검출됐고, 이 중 아마씨드는 조사 대상 6개 전 제품에서 카드뮴이 높게 검출됐다.

아마씨드를 제외하고 중금속이 검출된 렌틸콩, 서리태, 수수, 치아씨드, 퀴노아 등 24개 곡물은 중금속 검출량이 미량 또는 허용기준 이내였다.

아마씨드의 경우 농산물과 달리 '기타가공품'으로 분류돼 카드뮴 기준이 아직 없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카드뮴에 반복적으로 장기간 노출되면 폐가 손상되거나 이타이이타이병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또한, 아마씨드는 그 자체로는 유해하지 않지만 효소에 의해 분해돼 시안화수소(HCN)를 생성, 청색증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시안배당체'를 함유하고 있어 식품위생법상 하루 섭취량 제한이 있다.

섭취량은 1회 4g, 1일 16g 미만으로 제한됐지만, 시중에 유통․판매되는 일부 제품은 규정된 섭취량과 다르게 표시하거나 표시하지 않은 제품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소비자원은 "곡물류 제품 구입 시 수입 곡물류가 만능식품이라는 식의 광고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객관적인 영양정보, 개인 체질과 제품 가격 등을 고려해 합리적으로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유지승 기자 (raintr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