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 현장+] '사드보복'에 이름만 언급되도 철렁…숨죽인 韓 기업들

유지승 기자

<중국의 한국관광 금지령으로 한산한 면세점>

[머니투데이방송 MTN 유지승 기자] "중국 매체와 웨이보 등을 통해 한국의 사드 관련 기사가 빠르게 퍼날라지고 있습니다. 당장 사드 보복 대상이 아니더라도 이와 관련해 기업명만 언급되도 제재나 불매운동 대상이 될까 불안합니다." (A 제과업체 관계자)

"사드 문제로 수출 길이 막힐까 걱정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최근 몇몇 제품이 중국 통관 불허 조치를 받기는 했지만, 사드와는 관련이 없다는 게 공식 입장입니다. (C 화장품 기업 관계자)

'사드' 리스크가 현실화되면서 한국 기업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국내 기업들의 의존도가 큰 중국 시장인 만큼, 타격 대상이 될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중국 시장을 통해 호황을 누렸던 화장품과 식품업체, 그 중에서도 규모가 작은 기업일수록 보복 대상이 될 경우 존폐를 좌우할 수 있어 더욱 숨죽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국내 기업들은 직접적인 피해 대상이 아니더라도 '사드 보복' 관련 기사에 기업명이 언급되는 것조차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지난 10일 LG생활건강의 중국 항저우 공장이 가동 중지 조치를 받았다는 기사가 보도되자, 회사 측은 30분이 채 되지 않아 해명 입장을 내는 등 발빠른 대응에 나섰다.

LG생활건강은 "항저우 공장이 중국 당국으로부터 소방점검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1개월 간 생산중단 조치는 받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내 시정명령을 받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가동중단이 현실화될 위기에 놓였다.

최근 오리온은 한 중국 매체에서 롯데 계열사라고 언급하는 등의 오보가 나오면서 해명을 하는 헤프닝을 겪었다. 지난달 28일 오리온의 중국법인 오리온푸드컴퍼니(Orion Food Co. Ltd)는 '오리온과 롯데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브랜드입니다. 소비자와 대중들이 오해하지 않기를 바랍니다'라는 내용이 담긴 성명을 냈다.

이와 관련, 오리온 측은 "전날 현지 언론을 통해 오리온이 롯데그룹의 계열사라는 잘못된 보도가 나왔다"며 "사실을 바로잡기 위해 해명을 한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에 대한 중국의 보복이 노골화되는 가운데 만일의 불똥에 대비해 발빠른 해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 의존도가 큰 중소 화장품 업체들도 안절부절이다. 최근 중국 당국의 무더기 통관 불허에 대해 한 화장품 업체는 "회사가 통관 기준을 맞추지 못한 것으로, 기준에 맞춰 표지와 성분 등을 바꿀 것"이라며 사드 보복 문제와 선을 그었다.

한 화장품 업체 관계자는 "일부 기업들이 유럽과 동남아 등 다른 시장 진출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쉽지 않다"며 "중국 만큼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큰 국가가 없어 대안을 찾기 어려운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중국이 통관 기준을 강화하더라도 사드 보복이라 생각하지 않고, 그에 맞춰 계속해서 제품을 재생산할 것"이라며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중국 당국의 요구에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국의 사드 보복 강도는 지난 10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이 인용된 이후 다소 누그러지는 추세다. 조만간 치러질 차기 대통령 선거에 기대감를 걸고 숨고르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중국 당국은 현지의 사드 배치 집회와 불매 운동을 통제하고, 한국 기업에 대한 소방점검 등을 멈추는 등 수위조절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오는 15일 '중국 소비자의 날'을 앞두고 중국 관영방송 CCTV가 한국 기업을 고발 타깃으로 삼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면서 업계의 긴장은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유지승 기자 (raintre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