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여전한 '인력 미스매치'…고용 사각지대 놓인 中企

박수연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수연 기자] "작년에 신입사원 10명을 채용 모집했는데, 결국 3명밖에 뽑지 못했습니다. 그 3명도 회사가 원하는 적합한 인재라고 보기엔 아쉬웠습니다."

제조업 분야에서 탄탄한 입지를 쌓으며 강소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한 중소기업 사장의 한숨 섞인 푸념이다. 그는 "또 최근에는 회사에서 업무 경험을 쌓은 직원이 얼마 되지 않아 대기업 경력사원으로 이직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른바 '청년 고용절벽'은 중소기업에게는 다른 세상 얘기다. 사상 최악의 청년실업률에도 중소기업을 찾는 구직 시장은 여전히 찬바람만 감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15~29세까지의 청년실업률은 9.8%로 통계청 집계 이래 최악을 기록했다. 반면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500인 미만의 중소·중견규모 사업체 인력부족률은 2.9%로 500인 이상의 대규모 사업체 인력부족률의 0.4%에 비해 7배 이상 높았다.


중소기업의 조기 퇴사율도 대기업에 비해 월등히 높다. 500인 이상 사업체 조기 퇴사율이 26.6%인데 비해 500인 미만 사업체의 조기 퇴사율은 43.6%로 높게 나타났다.


구직자들이 중소기업 입사를 꺼리는 이유의 대부분은 '금전적'인 요인에서다. '그 정도 연봉을 받으며 다니기엔 그동안 쏟아부은 돈과 쌓아놓은 스펙이 너무 아깝다'는 것이다.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중소기업 월 평균 임금 총액은 294만원으로 대기업(485만원)의 60.6% 수준에 불과했다.

열악한 근무 환경과 체계가 없는 조직문화도 구직을 꺼리는 이유 중 하나다. 연봉은 적지만 비전 있는 스타트업에서 일하려는 청년층이 많아지는 것은 이런 상황과 맞닿아 있다.


중소기업 사장님들도 할말은 있다. 대기업에 의존하는 하청 중심이 상당수인 대부분의 기업들이 리스크를 감수하면서까지 무작정 '혁신'만을 외칠수는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업계 전반에 만연한 대기업의 '단가 후려치기'로 영업이익률이 낮아지면 직원들에게 좋은 대우를 해주기란 사실상 어렵다고 토로한다.


그나마 매출이 안정적이고 규모가 있는 기업은 상황이 나은 편이다. 하지만 종업원수 30인 미만의 영세한 기업들은 이런저런 상황에 치여 말 그대로 '고용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정부와 정치권도 이런 상황을 모르는 건 아니다. 회사이익을 근로자와 나누는 미래성과공유제, 중소기업 종사자의 세금 감면 등을 내세우며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처우 격차를 줄이기 위한 대책들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가져오는 유인효과가 얼마나 될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 또 사실상 인력 미스매치를 해결하기에는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장에서 만난 중소기업 대표들은 보다 현실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인건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자금 지원, 극소수 대기업에서만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는 직원 교육이나 미비한 인사고과 시스템 개선, 해외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법인세 감면 등이 그것이다.

무엇보다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체 사업자의 99%를 차지하는 중소기업들이 처해있는 상황들이 천차만별인만큼 업종, 매출규모 등으로 세분화해 반영한 보다 유연하고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이웃나라 일본의 지난해 중소기업 임금 상승률은 0.9%로 대기업 상승률(0.6%)을 웃돌았다. 돈을 더 주고서라도 인력 미스매치를 해소해야 한다는 위기의식이 업계와 정부, 사회전반에 퍼진 결과로 해석된다. 우리나라의 300여개에 달하는 정부의 취업 지원책 중에 구직자와 고용자의 귀를 솔깃하게 만드는 정책이 있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는 채용 시즌이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수연 기자 (tout@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