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호타이어 '대선 이슈' 급부상...딜레마에 빠진 산은

김이슬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이슬 기자] 채권단과 금호아시아나그룹간 금호타이어 인수합병(M&A) 갈등이 정치권 이슈로 부상하면서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셈법이 더 복잡해졌다.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야권 대선 주자들과 정치권에서 금호타이어 매각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하면서부터다. 어떤 결정을 내려도 양측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소송전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다.

산업은행은 20일 주주협의회에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요구한 '컨소시엄 허용' 여부를 묻는 안건을 서면 부의했다. 안건을 받아든 채권은행들은 오는 22일까지 회신해야 한다. 채권단 소유 채권비율을 보면 산업은행 32.2%, 우리은행 33.7%, 국민은행 9.9%, 수출입은행 7.4%, 나머지 농협은행ㆍKEB하나은행ㆍ광주은행은 5% 미만이다.

안건이 가결되려면 실제 주주협의회 의결권 중 75%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결국 30%대 의결권을 보유한 산업은행과 우리은행 둘 중 어느 한곳이라도 반대하면 안건은 부결된다. 그간 금호아시아나 측이 '해당 안건을 부의조차 하지 않았다'며 산업은행을 정면 비판해온 만큼, 안건 통과의 캐스팅보트를 쥔 산업은행이 안건에 반대 입장을 피력할 경우 금호 측과의 전면전이 불가피하다.

산은은 우선매수권 행사 주체는 박삼구 회장과 아들인 박세창 금호아시아나그룹 사장으로 제한된 만큼, 다른 투자자에게 양도하는 컨소시엄 방식은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지난 17일 급하게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를 소집해 결정된 안건 부의도 박 회장이 문제 제기한 절차상 하자를 해소하기 위함이라는 설명이다.

산업은행 측은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내부 결정 방향에 대해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다만 늦어도 이번주 중에는 최종 결론이 날 것으로 내다봤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채권은행들의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회신기한인 22일 오후쯤 가닥이 잡히고, 이번주 내 결론이 날 것 같다"고 말했다.

채권단이 컨소시엄 허용 여부와 관련해 어떤 결정을 내리든 간에 진흙탕 싸움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산은은 박 회장의 요구를 받아들일 경우 금호타이어 우선협상자인 중국 더블스타 측에서 산은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이 경우 금호타이어 매각 절차는 무기한 연기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주식매매계약(SPA)까지 마친 상태서 박 회장 요구를 허용하면 더블스타에서 채권단을 상대로 손해배상이나 매각중지 가처분신청을 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주말을 기점으로 금호아시아나 측과 정치권을 중심으로 여론은 산업은행에 불리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사드 배치 문제로 한중 관계가 악화일로인 가운데 금호타이어가 정치 이슈로 불거지기 시작하면서부터다.

유력 대선 주자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비롯해 안희정ㆍ안철수ㆍ이재명 등 야권 후보들은 "먹튀 논란이 있었던 '제2 쌍용차 사태'가 되지 않도록 금호타이어 해외매각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잇따라 절차상 문제를 제기하며 채권단과 잡음을 내고 있다. 앞서 컨소시엄 허용 여부 논의가 빠졌다는 이유를 한 차례 문제삼은 데 이어 이번에는 우선매수청구권 행사 기한을 놓고도 갈등을 빚고 있다.

채권단은 더블스타와의 계약조건을 통보한 날을 기준으로 30일 이내 박 회장이 우선매수권 행사 여부와 자금조달 계획을 알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채권단으로부터 더블스타와 맺은 주식매매계약서와 확약서를 받은 시점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산업은행은 지난 17일 관련 문서를 금호 측에 송부했다고 밝혔지만, 금호그룹은 받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기자(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