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기로에 선 대우조선·금호타이어...정치 개입 논란 증폭

조정현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조정현 기자]


[앵커멘트]
대우조선해양 신규 자금 지원과 금호타이어 매각 문제 등 굵직한 기업 처리 현안이 정점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선이 다가오면서 정치권의 개입이 노골화되고 있어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조정현 기잡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순손실만 2조 7천억원.

2015년 이후 4조 2천억원을 수혈받았지만 신규 지원이 없다면 대우조선해양의 독자 생존은 어렵습니다.

다음달 4, 400억원 등 올해만 9,400억원 규모의 회사채가 만기를 맞습니다.

금융당국은 급박하게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선 주자부터 지역 국회의원까지 정치권의 주문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불황만 해결되면 대우조선해양이 다시 효자가 될 수 있다"면서 "노동자들의 고통이 추가되면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사실상 추가 지원을 압박한 겁니다.

금호타이어 매각 건을 두고도 정치권의 입김이 세지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는 중국 더블스타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가운데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측이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해 달라며 맞선 상황.

대선주자들을 중심으로 정치권은 중국으로의 국부와 기술유출은 안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결국 산업은행은 "박삼구 회장 측의 컨소시엄 구성은 논의조차 할 수 없다"던 입장을 바꿔, 채권단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정치권의 과도한 개입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전화인터뷰]오정근 / 건국대학교 교수
"겨우 연명하다가 안되니까 다시 자금 지원해서 다음 정권에 폭탄을 넘기는 식의 구조조정이 우려됩니다."

대우조선해양 지원과 금호타이어 컨소시엄 구성 여부 모두 오는 23일 쯤 윤곽이 나올 예정입니다.

경제논리가 아닌 정치 논리가 개입해 기업 구조조정의 원칙을 훼손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정현(we_friends@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