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치권 이슈' 금호타이어 셈법 복잡...컨소시엄 안건 부의 연기

산은 "상세한 법률 검토 필요"...이르면 오늘(21일) 컨소시엄 안건 서면부의
김이슬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김이슬 기자] 금호타이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우선매수권을 컨소시엄에 양도하는 안건 부의를 연기했다. 유력 대권 주자들을 비롯해 정치권에서 금호타이어 매각 절차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는 등 중국 업체 매각에 대한 비판 여론이 커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당초 어제(20일) 금호타이어 채권단에 컨소시엄 허용 여부 안건을 서면부의해 22일까지 결론을 낼 예정이었으나 이를 연기했다. 산업은행을 비롯한 각 채권은행들은 20일 내부적으로 금호타이어 매각 실무진들이 모여 논의를 진행했으나 마땅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지난주 박삼구 회장 측은 컨소시엄 허용 여부를 묻는 논의 절차를 진행조차 하지 않은 것은 법적 문제가 있다며 소송까지 불사하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이에 산업은행은 절차상 문제를 해소하고자 지난 17일 채권단 회의를 열어 20일 컨소시엄 허용 안건을 부의하기로 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주말 정치권을 중심으로 금호타이어 중국 매각에 대한 반정서가 팽배해지면서 셈법은 더 복잡해졌다. 호남 표심을 의식한 유력 대선주자들은 먹튀 논란을 빚은 '제2쌍용차 사태'가 다시 일어나선 안된다며 금호타이어 매각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의 압박에 산업은행 측도 난감한 처지다. 결국 산은 측은 안건 부의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법률적인 문제들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한 뒤 부의에 나서기로 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이르면 오늘(21일) 중에도 서면부의가 이뤄져 23일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산은으로선 어떤 결정을 내린다 해도 부담을 짊어질 수밖에 없다. 컨소시엄을 허용할 경우 우선협상대상자인 중국 더블스타측으로부터 제소될 수 있다. 지난해 매각을 진행할 당시부터 입찰 대상자들을 상대로 우선매수권 양도가 어렵다고 밝혀왔는데 주식매매계약(SPA)까지 한 상태에서 입장을 바꾼 게 되기 때문이다.

컨소시엄 허용이 부결될 경우에도 역풍이 예상된다. 사드 문제로 중국과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금호타이어 매각이 대선 이슈로 부상했기 때문이다. 금호타이어를 중국 업체에 매각하는 데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어 여론에 뭇매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산은은 물론 각 채권은행들 입장에서도 결정을 내리기 부담스러워진만큼 이번 부의를 연기한 것도 상황을 더 면밀히 파악할 수 있게 시간을 벌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컨소시엄 허용 안건이 부의될 경우 가결을 위해선 실제 주주협의회 의결권 중 75%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채권단 소유 채권비율을 보면 산업은행 32.2%, 우리은행 33.7%, 국민은행 9.9%, 수출입은행 7.4%, 나머지 농협은행ㆍKEB하나은행ㆍ광주은행은 5% 미만이다. 결국 30%대 의결권을 보유한 산업은행과 우리은행 둘 중 어느 한곳이라도 반대하면 안건은 부결된다.

주주협의회는 지난 14일 박 회장에게 우선매수권 조건을 통보했으며 17일 주식매매계약서 등 관련 문서를 전달했다. 박 회장은 더블스타가 제시한 인수금액 9550억원에 금호타이어를 되살지 여부에 대한 답변을 포함해 자금마련 방법 등을 다음달 13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기자(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 MTN = 김이슬 기자 (iseul@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