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유일호 부총리 "대우조선 고통분담 합의해야"

염현석 기자

[머니투데이방송 MTN 염현석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에 대해 "은행과 사채권자 등이 고통을 분담하는데 합의해야한다"고 밝혔다.

만약 합의 도출에 실패할 경우 사전회생계획제도(P-Plan) 적용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유일호 부총리는 제1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논의하며 이같이 밝혔다.

유 부총리는 자율합의가 성사돼 유동성을 지원하는 경우에도 "해양플랜트 부문을 축소하고 상선과 방산 중심으로 사업재편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사업재편이 잘 마무리된다면 내년 이후 M&A(인수합병)를 통한 주인찾기에 나설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유 부총리는 "국책은행뿐 아니라 시중은행과 사채권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충분한 수준으로 고통을 분담하는데 합의하는 경우에는 부족 유동성을 적기 공급해, 수익창출이 가능한 경영구조로 전환시켜나가는 것이 국민경제적 부담 및 부실 최소화 차원에서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채무조정에 대한 합의 도출에 실패할 경우에는 그간의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법적 강제력을 활용하는 사전회생계획제도(P-Plan)를 적용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이해관계자간 자율합의가 성사돼 유동성을 지원하는 경우에도 정부는 경쟁력없는 해양플랜트 부문을 대폭 축소하고 경쟁력있는 상선과 방산 중심으로 사업재편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최대 채권자인 수출입은행이 손실을 분담해 경영정상화를 시도해왔다.

그 결과 대우조선해양은 선박과 해양플랜트 86척을 정상 인도하여 15조원을 회수했다. 부족자금 가운데 자구계획 이향을 통해 대우조선해영은 1조8,000억원을 자체조달했다.

하지만 수주절벽과 건조 선박의 인도 지연에 국책은행 지원과 자구노력만으로 대우조선해양은 경영정상화를 달성하기 어려워졌다.

이에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올해초부터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대우조선의 재무구조 및 유동성 상황에 대한 종합점검을 실시했다.

유일호 부총리는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해 자율적인 채무조정을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이해관계자들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염현석 기자 (hsyeo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