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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지원이냐, P플랜이냐' 기로에 선 대우조선

이민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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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민재 기자]
[앵커멘트]
금융당국이 경영 악화 속에 사채 만기로 벼랑 끝에 몰린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대책을 내놨습니다. 채권자들과 시중은행이 채무 조정에 동의하면 2조9,000억원을 추가 지원하겠다는 게 골자입니다. 거부한다면 법정관리 절차로 갑니다. 어떻게 든 살려야 한다는 건데 '대마불사'에 대한 비판은 피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이민재 기자가 전합니다.

[기사내용]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조건부로 2조9천억 원의 신규자금을 대우조선해양에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원에 앞서 시중은행과 사채권자들이 채무조정에 합의를 해야 합니다.

국민 혈세가 추가로 투입되는만큼 고통 분담을 요구하는 겁니다.

1조5천억 원의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을 지닌 사채권자는 50%의 출자전환과 50% 만기 연장을 해야 합니다.

시중은행의 무담보채권 7천억 원은 80% 출자전환, 20% 만기연장을 해야 합니다. 산은과 수은은 1조6천억 원의 무담보 채권을 100% 출자 전환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현석/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이해관계자를 모아놓고) 고통을 분담하자 이것은 큰 틀에서는 맞는 것 같지만 실제적으로 더 중요한 것은 대우조선해양의 자구적인 노력입니다. 스스로 어떤 노력을 해서 기업 존속 가치를 높여서 더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지난 2015년 10월, 정부와 채권단은 대우조선해양 정상화를 위해 4조2천억 원 지원 결정을 내리면서 추가 지원은 없다고 단언했습니다.

현재까지 3조8천억 원이 들어갔지만 조선 업황 부진으로 유동성 부족에 시달리자 고육지책으로 지원책을 내놓은 겁니다.

'밑빠진 독에 물붙기'라는 비난을 감수하면서도 대우조선이 좌초할 경우 경제, 사회적 피해가 너무 커지는 현실을 감안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대우조선 임직원들도 자구 계획을 추진함과 동시에 노사 분규 없이 임금 반납 등 고통 분담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채권단이 채무조정을 거부하면 두번째 안인 복합형 구조조정 제도, P플랜(P-Plan)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다만 법정관리의 일종이기 때문에 발주 취소, 협력업체 유동성 부족 등 문제가 불거져 나올 수 있습니다.

채무조정 후 추가자금 지원과 P플랜. 두 가지 안 사이에서 대우조선의 운명은 다음달 14일에 열릴 사채권자 집회에서 결정될 예정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민재입니다.(leo4852@mtn.co.kr)입니다.




[촬영: 양영웅, 편집: 진성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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