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뉴스Q&A] ‘선택의 기로에선 대우조선’ 채권자 고통 분담할까..안되면 P플랜행

이민재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민재 기자]


[싱크] 이동걸/KDB산업은행 회장
"채권단의 정상화 지원과 회사의 자구 노력에도 불구하고 수주 가뭄의 지속, 유가 하락 등 외부 여건 악화로 대우조선의 정상화 작업은 다시 한번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됐습니다. 결과적으로 채권단이 조선업의 장기 시황 부진과 대우조선의 내재적 위험 요인을 보다 보수적으로 판단하여 대응하지 못했던 점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앵커] 유동성 부족에 사채 만기까지 겹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추가 지원책이 나왔습니다. 시중은행과 채권자들이 채무조정이라는 고통 분담을 한다면 2조9,000억 원을 지원하겠다는 게 골자입니다. 합의가 안되면 법정관리의 일환이 P플랜으로 가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이민재 기자. (네, 이민재입니다)
대우조선 추가 지원책의 주요 내용부터 짚어주시죠.

기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조건부로 2조9천억 원의 신규자금을 대우조선해양에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시중은행과 사채권자들이 채무조정에 합의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입니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국책은행, 시중은행, 채권자 들 순으로 적절한 분담 비율을 적용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산은과 수은은 1조6천억 원의 무담보 채권을 100% 출자 전환할 계획입니다.

시중은행의 무담보채권 7천억 원은 80% 출자전환, 20% 만기연장을 해야 합니다.

1조5천억 원의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을 가진 사채권자는 50%의 출자전환과 50% 만기 연장을 해야 합니다.

여기에 대우조선 임직원들도 자구계획을 진행하고 분규 없이 임금 반납 등 고통 분담을 해야 합니다.

이 네 가지가 모두 충족되면 산은과 수은이 2조9천억 원을 지원하겠다는 겁니다.

앵커] 시중은행부터 기업어음을 가진 채권자들까지 합의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기자] 채권자들이 고통분담에 합의를 하지 않으면 복합형 구조조정 제도인 P플랜을 진행합니다.

일종의 법정관리로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하게 됩니다. 회생 절차와 워크아웃을 섞었다는 점에서 신속성이 강점입니다.

바로 P플랜을 시행하면 안되냐는 의견도 있는데요.

하지만 건조 중인 선박의 사장과 발주 취소 사태가 빚어질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 측은 "시장의 자율적인 합의에 먼저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채권자 집회는 4월 회사채 만기가 21일이기 때문에 그전에 진행될 예정인데, 산은 측에서는 14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금융위에서는 14일이나 17일 이후, 하루나 이틀 정도 집회를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지난 2015년 10월 4조2천억 원을 지원할 당시에 더 이상의 추가 지원은 없다고 단언했습니다. 번복에 대한 책임은 피해갈 수 없겠는데요.

기자] 이 부분은 금융위원회,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모두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당시 조선업황 등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유가 하락 등으로 기대했던 바를 이루지 못한 겁니다.

현재까지 4조 2천억 원 중에 3조8천원이 들어갔지만 대마불사라는 개념에서 대우조선이 무너지면 더 큰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본겁니다.

이동걸 산은 회장,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이번 책임에 대해서는 감수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4월 사채 만기를 넘기지 못해 부도가 나게 되면 이에 대한 피해를 P플랜이 아닌 '법정관리'로 넘어가게 됩니다.

앵커] 신규 자금 지원이나 P플랜이나 모두 대우조선이 회복이 된다는 전제로 진행하는 것인데, 그것은 가능한가요?

기자] 금융당국은 구조조정을 통해 부채 비율을 2021년 250%로 줄이고 저가 수주 선박 등을 인도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대우조선의 인수합병(M&A)을 마무리해야 하는데요.

이동걸 산은 회장은 유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며, 유가가 65달러 수준으로 올라섰을 때가 적정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조선업황의 침체기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는데요.

[인터뷰] 김선주/SK증권 연구원
"지금 2018년을 회복기라고 하기에는 판단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2016년이 너무 어려운 시기였기 때문에 기저 효과로 상대적으로 조금 더 올라가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지 추세적인, 산업적인 회복으로 들어가느냐 이렇게 말하기는 어려운 시점인 것 같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 유입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영권을 침해하지 않는 한에서 단순 투자 정도는 괜찮다는 입장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